동국생명과학 "조영제 1위 굳히자" ...생산시설에 170억 투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국생명과학이 생산능력을 확대하며 조영제 시장 점유율 1위 굳히기에 나섰다.
회사는 앞서 상장 당시 신공장 증설을 포함한 생산역량 확대를 기반으로 추가 수요 대응, 수익성 개선, 신약개발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국내 조영제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국생명과학 CT 조영제 '파미레이'. [사진=동국생명과학]](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0/KorMedi/20250710173426984cczw.jpg)
동국생명과학이 생산능력을 확대하며 조영제 시장 점유율 1위 굳히기에 나섰다.
동국생명과학은 의약품 생산 역량(CAPA) 강화를 위한 신규 시설 투자를 한다고 10일 밝혔다. 투자액은 170억원으로 올해 2월 상장 이후 첫 대규모 투자다.
앞서 이 회사는 상장 당시 공모 자금의 약 70%를 안성공장 완제 라인 증설에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안성공장 조영제 완제 라인의 생산설비 가동률은 1분기 기준 99.3%로 공급 여력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이다. 이번 투자는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동국생명과학은 2017년 동국제약으로부터 조영제 사업부를 분리해 만든 회사다. 주요 품목은 CT(컴퓨터단층촬영) 조영제 '파미레이'와 MRI(자기공명영상) 조영제 '유니레이' 등이 있다. 조영제 매출이 회사 전체 매출의 72.1%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MEMD(진단장비 및 의료 솔루션 유통) 사업부에서 나온다.
특히 조영제 완제품 분야에서 국내 1위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2010년 11%에 그쳤던 점유율은 2016년 15%, 2023년 21%까지 확대됐다. 국내 조영제 시장에는 GE헬스케어코리아, 바이엘코리아, 게르베코리아, 브라코이미징코리아 등 다국적 제약사를 포함해 약 12개 기업이 경쟁 중이다. 과거 바이엘과 GE헬스케어가 주도하던 시장에서 동국생명과학이 빠르게 치고 올라가며 선두로 올라섰다. 시장 점유율은 동국생명과학이 21.4%로 가장 높고 다국적 제약사들이 전체의 절반가량, 나머지 국내 제약사들이 약 28.6%를 점유하고 있다.
시장 성장 여력은 충분하다. 만성질환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진단 영상 수요가 늘면서 조영제 사용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국생명과학에 따르면 국내 조영제 시장은 현재 약 5000억원 규모로, X선·CT 조영제가 약 4400억원, MRI 조영제가 660억원 수준이다. 2014년 3000억원에 비해 60% 가까이 성장했다.
회사는 이번 설비 확장 투자를 통해 완제품 생산능력을 확대하며 생산능력을 기존 219만바이알에서 최대 3배 이상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생산 효율성 제고는 물론 급변하는 수요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신규 설비 확장은 저용량 5㎖부터 대용량 500㎖까지 다양한 제형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MRI(자기공명영상) 신약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위탁생산(CMO) 사업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수주 역량까지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회사는 앞서 상장 당시 신공장 증설을 포함한 생산역량 확대를 기반으로 추가 수요 대응, 수익성 개선, 신약개발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국내 조영제 시장 점유율을 3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동국생명과학의 지난해 매출은 약 1318억원이었으며 올해 1464억원, 내년 1623억원, 2026년 1911억원으로 꾸준한 상승세가 예상된다.
동국생명과학 관계자는 "이번 생산설비 투자는 중장기적으로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굳힐 뿐 아니라 글로벌 확장까지 고려한 전략"이라며 "고품질, 고효율 생산체계를 통해 고객 신뢰를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옥현 기자 (okhi@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몸 망치기 싫어”...트레이너와 영양사들이 피하는 식품은? - 코메디닷컴
- 피부 나이 되돌린 ‘꽃중년’들이 식탁에서 뺀 ‘이 음식’은? - 코메디닷컴
- 손예진, 날씬한 이유 있었네…저녁식사 얼마나 가볍길래? - 코메디닷컴
- “성기능 위해 주유소서 약을?”…온몸 보라색으로 변한 20대男, 왜? - 코메디닷컴
- 여름에도 비염이? 에어컨이 부르는 질환 3가지 - 코메디닷컴
- “비행기 화장실 물, 위생 안좋다”...항공기 물탱크 수질 검사 잘 안돼서? - 코메디닷컴
- “온몸 붉어지고 화끈거려” 50대女 ‘이 약’ 끊고 피부 망가져, 무슨 일? - 코메디닷컴
- 고소영 “민낯 비결?”…일어나서 ‘이곳’ 관리, 아침 루틴 뭐길래 - 코메디닷컴
- “가슴 보형물 덕에 ‘암’ 빨리 발견?”...샤워 중 멍울 쉽게 잡혔다는 32세女, 진짜? - 코메디닷
- ‘고개 숙인 남자’…조루증 치료는 ‘자가요법’부터, 어떻게?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