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도 공공기관서 中딥시크 사용 금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을 포함해 여러 국가가 중국 인공지능(AI) 기업 '딥시크'의 서비스 사용을 제한하는 가운데, 체코 정부도 자국 행정기관 내 딥시크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9일(현지 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이날 생중계되는 기자회견에서 "공공 행정 전반에 걸쳐 딥시크가 제공하는 AI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웹서비스 등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법 따라 데이터 유출 우려"
![[베이징=AP/뉴시스] 한국을 포함해 여러 국가가 중국 인공지능(AI) 기업 ‘딥시크’의 서비스 사용을 제한하는 가운데, 체코 정부도 자국 행정기관 내 딥시크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사진은 딥시크 로고. 2025.07.10](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0/newsis/20250710154551590zgfi.jpg)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한국을 포함해 여러 국가가 중국 인공지능(AI) 기업 ‘딥시크’의 서비스 사용을 제한하는 가운데, 체코 정부도 자국 행정기관 내 딥시크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9일(현지 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이날 생중계되는 기자회견에서 "공공 행정 전반에 걸쳐 딥시크가 제공하는 AI 제품과 애플리케이션, 웹서비스 등의 사용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피알라 총리는 이어 "딥시크는 중국 기업으로, 중국 당국에 협력할 법적 의무가 있다"며 "이는 중국 정부가 딥시크 서버의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국, 호주, 일본, 대만, 미국 텍사스주 등도 정부 소유 기기에서 딥시크 사용을 금지한 바 있다. 유럽에서는 네덜란드가 정부 기기에서 딥시크 접근을 차단했고, 이탈리아는 앱스토어에서 딥시크 앱을 삭제했다. 독일 정부 역시 애플과 구글에 앱스토어 내 딥시크 제거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딥시크는 지난해 12월 자체 개발한 대형언어모델(LLM) ‘V3’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 1월에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춘 ‘R1’ 모델을 출시하며 전 세계 AI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R1 모델은 미국의 주요 상용 모델 대비 개발 비용이 10분의 1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챗GPT에 근접한 성능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임성근, 시동만 켜고 잤다더니…판결문엔 "200m 음주운전"
- 이승우, 클럽 죽돌이? "첫사랑·첫키스 스페인녀"
- 홍준표 "과거 공천 헌금 10억원 이상…김병기·강선우 뿐이겠냐"
- 재혼 김나영, 시부모와 첫 여행 "딸 체험 중" 눈물
- '검정고무신' 목소리…성우 선은혜 40세 사망
- "남편을 '큰아들'이라 부르는 女 모자라 보여…부부 맞나"
- 박규리 "30대에 뇌출혈 구사일생…뇌 쪼개지는 줄"
- 체불·횡령·약물…변호사가 본 박나래 사건 실형 가능성
- 탤런트 출신 셰프 정신우, 12년 암투병 끝 사망
- 애아빠 슬리피, 옛연인 박화요비 언급 "환승연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