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사람들, 신체 활동 가장 많아...가장 적은 곳은 광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신체 활동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는 지역은 제주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성인 중 중강도 이상의 신체 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10명 중 2명에 그쳐, 해외와 비교했을 때 신체 활동량이 크게 떨어진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26.6%만이 중강도 이상 수준의 신체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우리나라 성인의 신체 활동 부족률은 2022년 기준 58.1%로, 전 세계 수치인 31.3%의 2배에 달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인 26.6%만 신체활동 활발
해외보다 운동량 부족해
농어촌 지역이 도심 지역보다 높아
![질병관리청이 10일 발표한 ‘지역별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 현황’. 제주가 가장 높고 광주광역시가 가장 낮다. [사진=질병관리청]](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0/mk/20250710145702562xiql.png)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의 26.6%만이 중강도 이상 수준의 신체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해당 수치는 하루에 20분 이상으로 주 3일 이상 고강도 신체 활동을 하거나, 하루에 30분 이상으로 주 5일 이상 중강도 신체 활동을 한 성인의 비율이다.
운동과 업무를 모두 포함하는 의미인 신체 활동은 격렬한 정도에 따라 중강도와 고강도로 나누어진다. 중강도 신체 활동은 평소보다 조금 힘들고 숨이 약간 가쁜 정도로, 배드민턴, 탁구, 가벼운 물건 나르기 등이 속한다.
숨이 많이 가쁘고 매우 힘든 정도인 고강도 신체 활동에는 달리기, 등산, 축구, 농구, 무거운 물건 나르기 등이 포함된다.
코로나19 팬데믹 때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조금씩 회복하고 있으나,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우리나라 성인의 신체 활동 부족률은 2022년 기준 58.1%로, 전 세계 수치인 31.3%의 2배에 달한다.
지역별로 보면 대도시의 실천율이 전반적으로 농어촌 지역보다 낮은 경향을 보였다. 가장 실천율이 높은 곳은 제주(33.0%)였다. 경남(31.8%), 충북(29.8%) 등도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였다.
반면 광주광역시(23.0%)는 가장 실천율이 낮았다. 대구(23.7%), 경기(25.4%) 등 광역시나 수도권이 주로 낮은 편이었다.
질병청은 이러한 경향에 대해 “자동차·대중교통 중심의 생활환경이 형성되어 있고, 사무직군 등 좌식 직업군 비중이 높은 등 다양한 원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성별로는 남성(30.2%)가 여성(19.5%)보다 신체 활동 실천율이 높았다. 또한 남성의 경우, 젊을수록 실천율이 높았지만, 여성은 40~50대 중년 나이대가 실천율이 높았다.
신체 활동은 만성질환이나 정신건강과도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진단 경험이 없는 성인의 실천율은 26.8%였는데, 이는 진단 받은 적이 있는 사람들보다 7.2%p 높은 수치다.
우울 증상이 있는 집단도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실천율이 낮았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중강도 이상의 신체활동은 질병 예방을 넘어 건강한 노화와 삶의 질 증진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이를 소홀히 할 경우 만성질환 위험은 물론 정신건강 저하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오늘의 운세 2025년 7월 10일 木(음력 6월 16일) - 매일경제
- “옷도 못 입고 대피했어요”…인천 아파트 수영장서 화학물질 누출 21명 부상 - 매일경제
- ‘갤럭시 찐팬’이라는 이 남자…뉴욕서 공개된 Z7시리즈, 현장 반응은 - 매일경제
- “月9만원만 넣어도 평생 2배 탄다”…국민연금 10대 가입 급증, 무슨 일[언제까지 직장인] - 매일
- [단독] “애매한 지침 때문에 혼란스럽다”…전세반환대출 규제 예외대상은? - 매일경제
- “장중 시총 5500조원 찍었다”…엔비디아 운명 가른 15년 전 젠슨 황의 결단 - 매일경제
- “엄마, 에어컨 좀 틀자”…전기세 폭탄 피하려면 - 매일경제
- “아내 수사 한창 진행 중, 변호사 구하기도 어려워”…구속 전 尹의 호소 - 매일경제
- ‘체감온도 35도’ 무더위 지속…서쪽 지역·제주는 열대야 - 매일경제
- [속보] 토트넘, 손흥민 대체자 확정…‘이적료만 1027억!’ 가나 FW 뜬다 - MK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