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셨나요?" 성인 73% 안 움직인다
전 세계 성인 신체활동 부족률 전세계 평균 2배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3명은 약간 숨 가쁘게 30분도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질병관리청이 17개 광역자치단체, 258개 보건소, 33개 지역대학과 함께 매년 실시하고 있는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상세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26.6%만 중강도 이상 수준의 신체활동을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세계 성인의 신체활동 부족률은 2022년 기준 31.3%인데 반해, 우리나라 성인의 신체활동 부족률은 동기 58.1%로 1.9배에 달하는 상황이다.


지역유형별 격차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서울(26.8%), 경기(25.4%), 부산(25.8%) 등과 같은 수도권·대도시 보다 경남(31.8%), 전남(28.0%), 충남(28.7%) 등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자동차·대중교통 중심의 생활환경 △사무직군 등 높은 좌식 직업군 비중 △운동 시간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반대로 농어촌 지역은 △농림어업직군 등 노동 중심의 직업 구조가 영향을 미쳐 상대적으로 신체활동 실천율이 높은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된다.
성별로는 남성이 30.2%으로 여성(19.5%)보다 10.7%포인트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가 32.3%로 가장 높고 70대 이상에서 13.8%로 가장 낮았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남성이 여성 대비 1.7배 높게, 20대가 70세 이상 대비 2.1배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감소 경향은 남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20대 남성의 42.2%가 중강도 이상의 신체활동을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나 최고치를 기록했다. 반면, 70대 이상 남성에서는 18.3%만이 신체활동을 실천해 최저치를 보였다. 여성의 경우 연령 증가에 따라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참여가 뚜렷하게 감소하는 경향은 보이지 않았다. 여성에서는 40대(22.9%), 50대(21.8%) 순으로 오히려 중년 여성에서 실천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만성질환 및 정신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실천율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또는 당뇨병 진단 경험이 없는 성인의 실천율은 26.8%로, 진단 경험이 있는 집단(19.6%)보다 7.2%포인트 높았다.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고혈압 또는 당뇨병 진단 미경험 집단의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이, 유경험 집단에 비해 1.1배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 증상이 없는 인구집단의 실천율은 25.1%로, 우울 증상이 있는 집단(17.3%)보다 7.8%p 높았다. 회귀분석 결과도 우울 증상 미경험자가 1.2배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청은 만성질환 예방은 물론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일상 속 가벼운 움직임뿐만 아니라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또한 정기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등산,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활동은 주요 만성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이며, 동시에 우울감 감소, 스트레스 해소, 불안장애 완화 등 정신건강 증진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중강도 이상의 신체활동은 질병 예방을 넘어 건강한 노화와 삶의 질 증진을 위한 필수 요소”라며 “이를 소홀히 할 경우 만성질환 위험은 물론 정신건강 저하 등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일상회복 이후 중강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라면서도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 숨이 찰 정도의 운동까지,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움직임을 꾸준히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고 강조했다.
이지현 (ljh42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속된 윤석열, 돌아온 박정훈...2년 만에 엇갈린 운명
- '갤 Z폴드·플립7' 22일 국내 판매 시작…'S펜' 왜 빠졌나[일문일답]
- 서정욱 “김건희, 휠체어 꾀병 아냐…호흡곤란에 살 많이 빠져”
- '구글 왕국 무너지나' 검색 아닌 질문의 시대…AI기업들 도전장
- 민주 45% 국힘 19%…野, 첫 10% 대 지지율[NBS]
- "현금 6억 있어요?" 15억 로또 '올파포' 흥행할까
- '찐감자에 소금' 윤석열 구속 이후 첫 아침 살펴보니
- "돌연 여객기로 뛰어갔다"…엔진 빨려 들어가 숨진 伊남성
- 영어 쓰는 나라 정상에 "영어 잘하시네"…트럼프 기행 계속
- 덱스, '아이쇼핑'으로 연기 도전 "염정아에 많이 배우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