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유니콘 육성 본격 시동, 5700억 벤처펀드 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 2차 정시 출자 공고를 해 총 3100억원을 출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약 57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출자사업은 '스타트업'과 '스케일업' 분야에 총 3000억원을 출자해 5500억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기부는 올해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창업초기' 분야에 총 995억원을 출자해 1699억원 규모 벤처펀드를 조성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기부, 창업초기 기업의 투자 애로 완화
![중소벤처기업부. [연합뉴스]](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0/dt/20250710120834998iwya.jpg)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 2차 정시 출자 공고를 해 총 3100억원을 출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약 57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올해 2차 추경으로 반영된 ‘NEXT UNICORN Project’로 AI(인공지능)·딥테크 유니콘 육성을 본격화한다. 이 프로젝트는 AI·딥테크 분야 유망 기업에 분절적인 뿌려주기식 투자를 넘어 성장 단계별로 대규모 집중 투자를 지원하는 전용 프로그램이다. 이번 출자사업은 ‘스타트업’과 ‘스케일업’ 분야에 총 3000억원을 출자해 5500억원 이상의 벤처펀드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스타트업 펀드는 AI·딥테크 분야 전문기술인력 창업기업 대상으로 초기 투자를 지원하며, 스케일업 펀드는 AI·딥테크 분야 중소기업에 기업당 평균 100억원 이상의 스케일업 투자를 지원한다.
특히, 스케일업 펀드는 중기부 지원 사업 참여기업 중 공공기관이 우수 성과기업으로 추천한 ‘NEXT UNICORN Pool’ 기업에 중점 투자해 창업·벤처 지원사업으로 육성한 우수 기업의 스케일업을 연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창업초기 소형’ 분야에 100억원을 출자해 167억원 규모 벤처펀드를 조성한다. 중기부는 올해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창업초기’ 분야에 총 995억원을 출자해 1699억원 규모 벤처펀드를 조성 중이다. 이번 출자사업은 167억원 규모 창업초기 소형 펀드를 추가 선정하는 것이다. 중기부는 최근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기 창업기업이 그 대상으로 투자 마중물을 공급할 것으로 기대했다.
중기부 모태펀드 2차 정시 출자사업은 오는 8월 1일까지 접수를 받아 9월 중 운용사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또 연내 펀드결성과 투자에 나서도록 펀드 조기결성 운용사를 우대 선정하기로 했다.
김봉덕 중기부 벤처정책관은 “글로벌 AI·딥테크 기술패권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국내 벤처·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유니콘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벤처투자가 획기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NEXT UNICORN Project가 빠르게 투자로 이어지도록 출자사업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향후 모태펀드의 AI·딥테크 분야 투자를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신용 기자 ssysong@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성용, ‘성폭행’ 의혹 제기자 2명에 승소…“기씨에 1억 배상”
- “전 남편 동의 안했지만”…배우 이시영, 이혼 후 둘째 임신
- 남녀 2명 택시 탔는데 “흔들려 다쳤다”…기사 울린 ‘보험사기’
- “6세 딸, 치아 까매지고 흰머리까지?”…‘발칵’ 뒤집힌 이유
- “소화불량인데”…환자 진찰한다며 강제추행한 한의사 ‘최후’
- “속옷 아냐?” 경기장 발칵…논란의 女 리포터, 의상 어땠길래
- 머리 빠지고 치아 까매진 유치원생들…中서 ‘납중독 파문’
- 10대 여성 추락에 날벼락…행인 덮쳐, 1명 사망·2명 심정지
- “20대女, 아파트 베란다서 담배를…” 모두를 경악케 한 한 장의 사진
- “공공장소서 두려움 느껴, 빌런 몰렸다”…유명인사들, 지지선언 나선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