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이와 더피[오후여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호랑이가 글로벌 스타가 됐다.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속 호랑이 더피(Duffy)다.
하지만 한국인이라면 더피를 보고 쉽게 조선 민화 '호작도(虎鵲圖·호랑이와 까치 그림)'를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 매기 강 감독은 '한국 문화 배경의 차별화된 마스코트 캐릭터'를 위해 '호작도' 호랑이에서 더피를 만들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호랑이가 글로벌 스타가 됐다.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속 호랑이 더피(Duffy)다. 보이그룹 ‘사자보이즈’ 리더 진우가 데리고 다니는 파란색 호랑이다. 동글동글한 얼굴, 통통한 발과 삐딱한 눈빛으로 귀엽고 익살스럽지만, 결코 만만치 않은 인상이다. ‘곰돌이 푸’의 활기찬 티거, ‘정글북’의 폭군 시어칸 같은 서양의 대표 호랑이 캐릭터와는 겉모습부터 다르다. 외형뿐 아니라 사랑의 전령사이자 주인공들과 감정을 나누는 조력자라는 점에서 정서적 깊이는 비교할 수 없다.
하지만 한국인이라면 더피를 보고 쉽게 조선 민화 ‘호작도(虎鵲圖·호랑이와 까치 그림)’를 떠올릴 것이다. 소나무 아래 호랑이가 있고 까치는 소나무에 앉아 있는 호작도의 뿌리는 중국 원·명대의 호랑이 그림이다. 사실적인 중국 호랑이는 16세기 임진왜란 후 조선 땅에 와서 위협적인 위엄을 내려놓고 서민적이고 해학적 존재가 됐다. 작은 까치가 나무 위에서 호랑이를 내려다보는 구도는 신분 계층을 풍자한 우화이기도 하다. 실제로 ‘케이팝 데몬 헌터스’ 매기 강 감독은 ‘한국 문화 배경의 차별화된 마스코트 캐릭터’를 위해 ‘호작도’ 호랑이에서 더피를 만들었다.
호작도에서 탄생한 호랑이가 또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다. ‘호돌이 아빠’ 김현 디자이너는 한국적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위압적인 호랑이가 아니라 민화 속 친근하고 해학적인 모습을 가져왔다. 한국적 이미지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상모’를 씌웠고 서울(Seoul)의 S자 모양 끈을 둘렀다.
이때가 한국 세계화의 시작이었다. 서울올림픽의 성공과 경제 성장, 민주화 성과까지 더해져 1989년 해외여행 자율화가 시행됐고 1994년 김영삼 대통령이 ‘세계화 구상’을 발표하며 세계화를 본격적으로 꿈꾸게 됐다. ‘호작도’라는 같은 호적을 지닌 1988년 ‘호돌이’와 2025년 ‘더피’는 그사이에 벌어진 한국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용감하지만 친근하고, 강하지만 다정한 호랑이는 문화 강국 한국의 상징이다. 1988년 서울올림픽의 캐치프레이즈는 ‘세계는 서울로, 서울은 세계로’. 이 예언적 캐치프레이즈가 2025년 더피와 함께 완전히 이뤄졌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간당 47.5㎜ ‘역대급 폭우’에 평택 주상복합 ‘물난리’
- 대미특사 김종인, 과거 SNS서 “트럼프 광인정치”
- “얼마나 더운데…尹도 당해봐야” 서울구치소 경험담 푼 박지원
- 정은경의 30대 장남, 의사 엄마보다 연봉 높아..직업이 뭐?
- [속보]금강 물놀이 20대 4명 실종…4명 모두 심정지 발견
- 광주 추락 여성이 덮쳐 숨진 11살 테니스 유망주 비극
- 1691명과 성관계하고 영상 유포한 中 ‘붉은 누님’ 정체 알고보니…
- “한국증시 10년간 호황” 해외서 나온 어마어마한 전망
- 줄도산 방아쇠 ‘편법 PF보증’… 대기업 꼼수에 칼뺀다
- 尹, ‘머그샷’ 찍고 ‘에어컨 없는 3평 독방’ 수용될듯…경호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