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연구원, ‘AI 포 굿’ 서밋서 글로벌 AI 리더십 입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 AI연구원이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리는 'AI 포 굿(AI for Good) 서밋'에 참가해 자체 개발 생성형AI 모델 '엑사원(EXAONE)'을 활용한 난제 해결 사례를 발표했다.
한편, LG AI연구원은 지난달 24일부터 태국 방콕에서 열린 '유네스코 AI 윤리 글로벌 포럼'에 2년 연속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참가하며 글로벌 AI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논의에 참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AI 거버넌스 구축 논의 주도
![김유철 LG AI연구원 전략부문장이 8일(현지시간) ‘AI 포 굿 서밋 2025’에서 엑사원이 만드는 혁신과 임팩트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LG AI연구원 제공]](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10/ned/20250710114139716qdyz.jpg)
LG AI연구원이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리는 ‘AI 포 굿(AI for Good) 서밋’에 참가해 자체 개발 생성형AI 모델 ‘엑사원(EXAONE)’을 활용한 난제 해결 사례를 발표했다. 글로벌 AI(인공지능)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논의에 앞장서며, 한국의 AI 경쟁력을 입증하고 ‘국가대표 AI’ 입지를 굳혔다.
유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주관하는‘AI 포 굿 서밋’은 글로벌 AI 거버넌스 및 AI 표준화에 대해 논의하고, AI의 혁신적인 응용 사례를 발굴해 전세계 난제(기후변화, 질병, 빈곤 등)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됐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유엔(UN) 산하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며, 올해는 1만명 이상의 현장 참석자와 3만5000명 이상의 온라인 커뮤니티 멤버가 참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LG AI연구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프론티어 스테이지 발표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제프리 힌턴 노벨상 수상자와 요슈아 벤지오 튜링상 수상자 등 세계적인 석학도 함께 했다.
LG AI연구원은 ‘혁신을 넘어 임팩트(현실)로: LG의 엑사원 모델이 열어가는 건강, 지속가능성, 윤리의 미래’라는 주제로 엑사원이 만들고 있는 혁신과 임펙트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정밀 의료 AI 모델인 ‘엑사원 패스’를 통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과 약물을 찾기 위해 걸리던 2주를 1분으로 단축하고, ‘엑사원 디스커버리’를 활용해 뷰티 분야에서 친환경적인 소재를 하루만에 개발한 사례 등이 공유됐다.
또 AI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잠재적 위험 식별 및 개선하거나 AI 에이전트를 활용한 데이터 저작권 위험을 해소하는 등, AI 윤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단순한 기술 발표를 넘어, 한국 AI 기술의 글로벌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보여줬다는 평가다.
한편, LG AI연구원은 지난달 24일부터 태국 방콕에서 열린 ‘유네스코 AI 윤리 글로벌 포럼’에 2년 연속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참가하며 글로벌 AI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논의에 참여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공공 및 민간 분야의 AI 윤리 역량 강화를 위해 유네스코와 함께 추진 중인 ‘AI 윤리MOOC’ 프로젝트 준비 현황을 공유했다. 내년 2월 인도 뉴델리에서 개최 예정인 ‘AI 임팩트 정상회의’에도 참가해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할 계획이다. 김민지 기자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지 “문원 의혹 모두 사실 아냐. 마음 무겁다”…‘협의이혼서’까지 공개
- “할머니 더운데”…폭염 속 노점 할머니 위해 용돈 턴 중학생
- [영상] SUV 추돌 후 그대로 밀고 달린 시내버스…기사는 “기억 안 난다”
- ‘62억 집 현금 매입’ 김종국 “세차는 왜 해? 어차피 더러워지는데…”
- ‘열애 고백’ 빠니보틀, 직접 밝힌 여친…“방송과 무관한 일반인”
- ‘이혼 후 둘째 임신’ 이시영 “혼자 고민, 겁 먹었다”…울컥
- ‘NCT 퇴출’ 태일, 준강간혐의 오늘 1심 선고……檢, 7년 구형
- “‘워터밤’ 신나게 즐기고 산더미처럼 남겨져”…논란 폭발한 ‘이것’, 결국
- 승리, 서울서 포착…‘명품 감정사’ 여성과 다정한 투샷
- 블랙핑크 리사 ‘재벌 남친’ 한국行…백화점 대표들 줄줄이 나선 까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