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상장사, 지배구조 공시 전면 의무화 [ESG 뉴스 5]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위원회는 9일 전체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에 대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하는 개정안을 승인했다.
현재는 자산총액 5000억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541개사)만 공시 의무가 있으나 2026년부터는 전체 코스피 상장사(842개사)로 확대된다.
더불어민주당 김남근 의원 등 25인은 자사주를 취득한 기업이 1년 이내 소각하도록 의무화하는 상법 개정안을 9일 발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경ESG] ESG 뉴스 5

코스피 상장사, 지배구조 공시 전면 의무화
금융위원회는 9일 전체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에 대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하는 개정안을 승인했다. 현재는 자산총액 5000억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541개사)만 공시 의무가 있으나 2026년부터는 전체 코스피 상장사(842개사)로 확대된다.
지배구조보고서 제도는 한국거래소가 정한 10개 핵심 원칙(세부 원칙 28개)에 따라 기업이 해당 원칙을 준수하거나(Comply), 그렇지 않을 경우 그 사유를 설명(Explain)하는 ‘준수 또는 설명(Comply or Explain)’ 방식이다. 금융위는 이번 제도 확대를 통해 기업 투명성과 지배구조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ㅤ
“자사주 1년 내 소각 의무”…민주, 상법 개정안 발의
더불어민주당 김남근 의원 등 25인은 자사주를 취득한 기업이 1년 이내 소각하도록 의무화하는 상법 개정안을 9일 발의했다. 다만 임직원 보상 등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보유가 가능하며, 이때 대주주 의결권은 3%로 제한된다. 김 의원은 “자사주 소각은 기존 주주의 지분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며 “자사주 소각 의무화를 요구하는 시장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사주 소각 의무화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기상청 예산 삭감 논란 속 텍사스 홍수 참사
미국 텍사스주를 덮친 기록적 폭우로 인한 홍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과달루페강 범람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커 카운티에서만 87구의 시신이 수습되며, 사망자 수는 총 119명으로 늘어났다. 텍사스주는 최소 160명 이상이 실종 상태라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각 회의에서 “2배, 3배 더 큰 희생을 막았다”며 연방정부의 대응을 강조했지만, 전문가들과 야당은 참사의 구조적 원인으로 국립기상청(NWS)의 예산·인력 축소를 지목하고 있다. 릭 스핀래드 전 해양대기청(NOAA) 청장은 “기상청 인력 감축은 비상 대응 역량을 약화시켰다”고 지적했다.
英, 日 스미토모와 13조원 규모 청정에너지 투자 유치
영국 정부는 일본 스미토모상사로부터 향후 10년간 약 100억달러(13조6600억원) 규모의 청정에너지 인프라 투자를 유치했다고 9일 발표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투자 대상은 해상풍력, 수소, 전력망 등으로 구성된다. 팝피 구스타프손 영국 투자부 장관은 “이번 투자는 공급망 제약을 해소하고 실질적 인프라 건설로 이어질 것”이라며 “영국을 단절된 무역 질서 속에서 ‘중심 허브’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EU 태양광 비중 첫 1위…석탄 최저
싱크탱크 엠버(Ember)에 따르면 6월 유럽연합(EU) 전력 생산에서 태양광이 22.1%를 차지하며 원자력(21.8%)과 풍력(15.8%)을 제치고 처음으로 최대 비중을 기록했다. 독일, 스페인, 네덜란드 등 13개국이 월간 태양광 발전량 신기록을 경신했다. 같은 기간 석탄 비중은 6.1%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만 2025년 상반기 전체 화석연료 사용량은 수력·풍력 발전 부진에 따른 가스 발전 증가(전년 대비 19%)로 13% 늘었다. 엠버는 향후 배터리 저장과 전력망 유연성 확보가 주요 과제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용산 거주하는 연예인·기업인 관심 커” 14조원 유엔사부지 개발 첫 분양, ‘더파크사이드 스
- OKCEO 운영사 넘버트랙, KB금융그룹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KB 스타터스’ 선정
- 비트코인, 사상 최고가 경신…11만2천달러 첫 돌파
- 윤석열, 4개월만에 내란특검에 재구속
- 포스코홀딩스, 中 제철소 칭산그룹에 매각…4000억 확보
- ‘인생 역전? 인생 여전’, 작년 로또 판매액 ‘역대 최대’·당첨금 ‘역대 최소’
- “그래미 거머쥔 케데헌” K팝 새 역사 썼다
- 한화에어로, 美 록히드마틴 꺾고 노르웨이에 천무 수출…1.3조 규모
- 이 추위에 누가 숏패딩 입나…돌아온 짱구 '나미리코어'[최수진의 패션채널]
- 코스피, ‘마진콜 쇼크’에 5000선 붕괴…개인 4.5조원 방어에도 역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