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토건 전현직 대표 소환…이 시각 특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내란 특검팀이 혐의의 정점인 윤 전 대통령의 신병 확보에 나선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어제 윤 전 대통령 부부의 2022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2024년 총선 공천개입 의혹에 대한 첫 강제수사에도 착수했습니다.
채 상병 특검팀은 박정훈 전 수사단장의 항명 혐의 2심 재판에 대한 항소 취하를 결정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란 특검팀이 혐의의 정점인 윤 전 대통령의 신병 확보에 나선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진우 기자, 김건희 특검은 오늘(9일) 삼부토건 전 대표를 소환했죠?
<기자>
김건희 특검은 오늘 오전부터 정창래 삼부토건 전 대표와 오일록 삼부토건 현 대표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앞서 어제는 신규철 삼부토건 전 경영본부장과 유라시아경제인협회 양용호 회장을 소환 조사했는데요.
내일 이일준 삼부토건 회장까지 소환 조사하겠다고 밝히면서 삼부토건 주가상승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어제 윤 전 대통령 부부의 2022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와 2024년 총선 공천개입 의혹에 대한 첫 강제수사에도 착수했습니다.
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윤상현 의원을 비롯해 김영선 전 의원, 김상민 전 부장검사의 자택과 사무실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동시에 경찰청과 춘천경찰서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도 집행했습니다.
특검팀은 통일교 지도부의 해외 도박 의혹 관련 기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통일교 측의 '윤핵관' 상대 수사 무마 로비 의혹을 들여다보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채 상병 특검팀의 수사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채 상병 특검팀은 박정훈 전 수사단장의 항명 혐의 2심 재판에 대한 항소 취하를 결정했습니다.
이명현 특검은 원심판결과 객관적 증거, 항소 이유가 타당한지 등을 검토한 결과 항소 취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된 만큼 공소를 유지하는 것은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항소 취하가 접수되면 소송 절차가 종료되고 박 대령의 1심 무죄 판결도 확정됩니다.
특검팀은 어제 전 경북경찰청 수사부장 A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A 씨는 수사부장 시절 해병대 수사단이 경북경찰청에 이첩한 채 상병 사건 초동 조사 기록을 군 검찰단이 회수할 수 있도록 국방부와 조율했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특검팀은 모레 대통령 격노설과 관련해 김태효 전 국가안보실 1차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윤 형, 영상편집 : 황지영)
김진우 기자 hitru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7명 숨진 그곳서 또…"사람 떨어졌다" 40대 결국 사망
- 쉼터 물·전기 끌어다 쓰더니…한숨 나오는 민폐족들
- '사망 속출' 현장서 어린이 165명 구했다…26세 남성 누구
- 선택도 책임도 본인 몫…신지♥문원, 명분 잃은 결혼 반대 여론
- 절벽서 차 '뚝' 떨어졌는데…환호 쏟아낸 사람들
- 수마에 속수무책 희생된 미국 꼬마들…"아동, 기후재난에 더 취약"
- 창원 미용실 흉기 난동 진압 경찰 철수하다 총기 오발 '아찔'
- 제자 논문 표까지 똑같다…딸은 중학교 졸업장 없이 유학
- "무릎에 초등생 딸 앉히고…" 없다더니 17건 더 나왔다
- 130톤 사체 줄줄이…"무더기는 처음" 영덕서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