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AI‧반도체 전문인력 등 81만명 키우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새 정부 임기 5년의 청사진을 마련하는 국정기획위원회의 인공지능(AI)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기조에 발맞춰 'AI선도도시'로서 오는 2030년까지 AI‧디지털, 반도체, 문화콘텐츠 등 지역 미래전략산업과 연계한 총 81만명의 인재양성에 나선다.
광주시는 보고회에서 '광주의 미래를 밝히는 LIGHT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오는 2030년까지 AI·디지털, 반도체, 문화콘텐츠 등 지역전략산업의 성장을 이끌 산업기술 인재 35만명 양성과 미래교육도시 기반 확산을 위한 인재 46만명 등 총 81만명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양성 AI‧GCC사관학교 인기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새 정부 임기 5년의 청사진을 마련하는 국정기획위원회의 인공지능(AI)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기조에 발맞춰 ‘AI선도도시’로서 오는 2030년까지 AI‧디지털, 반도체, 문화콘텐츠 등 지역 미래전략산업과 연계한 총 81만명의 인재양성에 나선다.
지산학연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지역 청년들이 지역에서 교육받고 취업하며 정착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광주시는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인재양성 정책에 더해 최근 로드맵을 제시한 ‘2030 인재양성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전략산업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달 11일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 VX스튜디오에서 교육계, 경제단체, 산업계, 공공기관 등 87개 기관·단체와 함께 ‘2030 광주 인재양성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재와 함께 발전하는 광주의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들이 광주와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도록 해 광주투자를 유인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광주시는 보고회에서 ‘광주의 미래를 밝히는 LIGHT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오는 2030년까지 AI·디지털, 반도체, 문화콘텐츠 등 지역전략산업의 성장을 이끌 산업기술 인재 35만명 양성과 미래교육도시 기반 확산을 위한 인재 46만명 등 총 81만명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2030 인재양성 전략’의 성공을 위한 지산학연 거버넌스 체계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6일 전남대학교에서 열린 ‘AX미래전략산업 추진 간담회’에 참석, 산학협력 방안과 공동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최치국 광주연구원장, 김영집 광주테크노파크원장 등을 비롯해 이근배 전남대학교 총장, 조성준 전남대 기획처장, 이윤성 전남대 연구처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AX실증, 미래모빌리티, 2차전지, 메디헬스케어 등 지역주력산업과 대학 정책과제 등과의 연계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AI, 디지털, 반도체, 문화콘텐츠 등 지역전략산업 분야에서 초‧중‧고부터 대학(원)으로 이어지는 뿌리부터 튼튼한 인재양성 사다리를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 미래 전략산업을 이끌 핵심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지역 대학과 더욱 긴밀한 협력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지 “문원 의혹 모두 사실 아냐. 마음 무겁다”…‘협의이혼서’까지 공개
- 블랙핑크 리사 ‘재벌 남친’ 한국行…백화점 대표들 줄줄이 나선 까닭은?
- “기성용에게 성폭행 당했다” 의혹에…소송 제기한 기성용 ‘승소’, “1억 배상하라”
- ‘여가수 주거침입 의혹’ 래퍼 산이 무혐의 결론…“증거 불충분”
- 9m 높이 ‘쓰나미’에…110명 숨지고 173명 실종된 美 텍사스
- ‘이혼했는데 임신’…이시영 전남편 “반대했지만…책임 다 할 것”
- “자장면 하나 시켰는데 충격” 너도나도 다 쓰는 ‘배달앱’ 사달…이러다가
- “회당 출연료 4억, 너무 심하다했더니”…결국 일본에 꽂힌 OTT
- ‘오겜3’ 조유리 “이병헌의 눈빛 좋다는 칭찬에…떨리는 마음 진정돼” [인터뷰]
- 유튜버 밴쯔, 새 채널 개설…205만 채널은 결국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