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항 보안검색서 신발 안 벗는다…백악관 “빅 뉴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일부 공항에서 보안검색을 할 때 신발을 벗어야 하는 규정이 폐지되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에서는 2006년부터 모든 공항에서 보안검색 중 신발을 벗어야 하는 규정이 의무화됐다.
이보다 앞서 발생한 2001년 9월 11일 뉴욕 월드트레이드센터 테러로 미국 사회가 큰 충격을 받은 가운데 또다시 테러 징후가 포착됨에 따라 공항 보안검색 규정은 빠르게 강화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애미행 탑승객 신발에 폭탄 장착후
2006년부터 미국 전역서 신발도 검색
![미국 뉴욕시 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서 한 승객이 보안 검색대를 통과하기 전 신발을 벗고 있다. [게티이미지]](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9/ned/20250709081245554qyuq.jpg)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미국 일부 공항에서 보안검색을 할 때 신발을 벗어야 하는 규정이 폐지되고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캐롤라인 레빗 미 백악관 대변인은 국토보안부 산하 교통보안청(TSA)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빅뉴스”라고 말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미 국제공항 중에서 이 규정이 폐지된 곳은 볼티모어, 포트 로더데일, 포틀랜드, 신시내티 노던 켄터키, 피에몬트 트리아드 공항 등이다.
LA 국제공항, 뉴욕 라과디아 공항 등에서도 해당 규정이 더 이상 시행되지 않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미국 수도 워싱턴 DC에서 가장 가까운 공항인 버지니아주 알링턴 소재 로널드 레이건 워싱턴 내셔널 공항에서 8일 여행객들이 탑승 전 교통보안청(TSA) 보안검색을 앞두고 있다. [AFP]](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9/ned/20250709074306379zuda.jpg)
미국에서는 2006년부터 모든 공항에서 보안검색 중 신발을 벗어야 하는 규정이 의무화됐다.
이 규정은 과거 미국행 여객기 탑승객이 신발에 폭탄을 몰래 설치했다 적발된 사건이 계기가 됐다.
지난 2001년 12월 파리발 마이애미행 여객기 탑승객인 영국인 리처드 레이드는 비행 중 폭탄 기폭장치를 작동시키려다 실패했다. 곧 그는 주변 승객들에 제압당했고, 비행기는 보스턴에 안전하게 비상착륙했다.
이보다 앞서 발생한 2001년 9월 11일 뉴욕 월드트레이드센터 테러로 미국 사회가 큰 충격을 받은 가운데 또다시 테러 징후가 포착됨에 따라 공항 보안검색 규정은 빠르게 강화됐다.
TSA가 아직 이 규정을 공식 발표한 건 아니지만, 이 기관은 지난 7일 보도자료를 통해 “TSA의 강력한 보안 태세와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탐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크리스티 노엠 국토안보부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공항 보안검색 관련 정책 변경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어린이들과 TSA 사전점검을 거친 탑승객은 신발을 벗는 과정을 면제받을 수 있었다. 일반인 탑승객이 TSA 사전점검을 하려면 지문을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블핑 리사 ‘재벌 남친’ 한국行…백화점 대표들 줄줄이 나선 까닭은?
- ‘여가수 주거침입 의혹’ 래퍼 산이 무혐의 결론…“증거 불충분”
- ‘이혼했는데 임신’…이시영 전남편 “반대했지만…책임 다 할 것”
- “자장면 하나 시켰는데 충격” 너도나도 다 쓰는 ‘배달앱’ 사달…이러다가
- “회당 출연료 4억, 너무 심하다했더니”…결국 일본에 꽂힌 OTT
- 백신 반대론 퍼지더니…美서 ‘이 병’ 감염, 33년 만에 최고치
- 유튜버 밴쯔, 새 채널 개설…205만 채널은 결국 삭제
- 역대급 더위 맞네…서울은 1908년 이래 ‘최고기온’
- “숙취해소제 광고로 게임까지” 파격에 방문자수 ‘폭발’…세계 1등까지 해냈다
- ‘역주행의 아이콘’ 피프티피프티 키나, 본격 활동 재개…완전체 무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