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비싸게 꾸미고 당근엔 사연팔이…중고거래 가짜할인 주의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혼해서 싼값에 팔아요.
최근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는 파혼이나 폐업 등의 이유를 들며 저품질 제품을 원가보다 싼값에 판매하는 것처럼 둔갑한 게시글이 속출하고 있다.
9일 당근의 중고 거래 게시판에서는 "폐업해서 급하게 팝니다", "포장도 안 뜯은 새 상품 파혼으로 싸게 처분합니다" 등의 게시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근, 이윤 목적 전문판매 금지…금칙어·탐지 패턴 고도화

(서울=뉴스1) 신은빈 기자
파혼해서 싼값에 팔아요. 원래 비싼 청소기입니다.
9일 당근의 중고 거래 게시판에서는 "폐업해서 급하게 팝니다", "포장도 안 뜯은 새 상품 파혼으로 싸게 처분합니다" 등의 게시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한 이용자는 결별했다며 무선 청소기를 17만 5000원에 판매하는 글을 올리면서 온라인 오픈마켓에 같은 제품이 72만 1900원에 올라와 있는 화면을 함께 첨부했다.
하지만 해당 오픈마켓 사이트에 접속해 보니 구매 후기와 문의, 평점 등 기본적인 정보가 하나도 없었다. 이런 유형의 게시글은 전국 단위로 유사하거나 아예 동일하게 동시다발적으로 게재되고 있다. 대량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전문판매업자가 이윤을 얻기 위해 할인을 많이 하는 것처럼 꾸며 저품질 제품을 내놓는 것이다.

이들은 네이버플러스스토어나 11번가 등 오픈마켓에도 제품을 올리되 가격을 정가보다 비싸게 설정한다. 이용자가 중고 거래 전 얼마나 저렴하게 제품을 살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세를 검색한다는 점을 노린 것이다.
특히 오픈마켓에선 판매자가 가격과 할인율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오픈마켓을 운영하는 플랫폼은 가격 설정에 전혀 관여하지 않는다.
게시글을 본 소비자는 제품이 시세보다 저렴하다고 판단하고 구매할 수 있지만 사실은 허위 가격에 속는 셈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일부 이용자들이 이 같은 거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당근이 아닌 외부 사이트 결제를 유도하는 피싱 사기를 당한 사례도 확인됐다.

비슷한 유형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게시글이 늘면서 당근은 전문판매업자의 저품질 제품 판매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다른 플랫폼에 물건을 고가로 허위 등록한 뒤 저가에 판매하거나, 지역을 불문하고 유사·동일한 게시글을 대량으로 올리는 전문 판매 행위에 대해 머신러닝 기술 등을 이용해 게시글 노출을 순차적으로 막고 있다.
전문업자로 판별된 이용자에 대해선 신고가 누적되거나 매크로(자동 반복 프로그램)를 활용할 경우 영구 제재한다. 외부 피싱 사이트로 유도하는 경우는 당근이 기존에 도입한 피싱 사이트 자동 감지 기능으로 막고 있다.
당근 관계자는 "전국 단위로 같거나 비슷한 게시글이 동시다발적으로 올라오는 경우를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어뷰징(오·남용) 내역이 탐지될 경우 운영 정책에 따라 미노출과 제재 처리를 한다"고 말했다.
bean@news1.kr
<용어설명>
■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머신러닝은 인간이 명확하게 프로그래밍하지 않아도 컴퓨터가 데이터에서 패턴이나 규칙을 스스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측·판단하는 인공지능(AI) 한 분야다.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나래 본인이 의사, 공항 화장실서도 링거…그냥 끌고 나왔다" 또 폭로
- '러브캐처' 김지연, 롯데 정철원과 한 달 만에 파경? "모든 제보 환영"
- 목욕탕 수건·비행기 담요…뭐든 보면 슬쩍 챙기는 엄마 "돈 냈잖아" 당당
- 차은우, 母 장어집 마치 단골집인듯…뒷광고 의혹까지
- 뚫어지게 쳐다보더니 '털썩'…"15시간 비행 동안 내 엉덩이 베고 자더라"
- "'딸도 상간녀 팔자 닮을 것'…집 찾아온 아빠 본처가 한 말, 결혼 두렵다"
- "내가 네 엄마라 미안" 윤시윤 母, 44년만에 중학교 졸업
- '그알' 꽈추형 홍성우 "박나래가 성형외과 의사라며 소개"…주사이모 만남 공개
- 59세에 시험관 시술로 아들 낳은 여성 "큰딸 해외에 살아 외로웠다"
- '폐섬유증 투병' 유열 "작년 7월 이식 수술, 회복 좋은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