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드론 잡는 고기잡이용 그물…우크라, ‘러 드론 위협’ 효과적 방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다에서 고기를 낚는 데 쓰였던 그물이 전장에서 최첨단 공격용 드론의 침투를 막아내는 최후 방어선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어망은 전파방해가 통하지 않는 러시아군의 광섬유 유선 조종 자폭 드론을 차단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망 방어선'은 러시아군이 톡톡히 효과를 본 유선 조종 드론에 더 효과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장서 첨단 드론 방어책으로 효과적
![어망으로 조업하는 어민.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는 사진임. [EPA=연합뉴스]](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8/dt/20250708200211242ljjt.png)
바다에서 고기를 낚는 데 쓰였던 그물이 전장에서 최첨단 공격용 드론의 침투를 막아내는 최후 방어선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어망은 전파방해가 통하지 않는 러시아군의 광섬유 유선 조종 자폭 드론을 차단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것이다.
7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최근 동부전선의 도네츠크와 수미 지역을 중심으로 러시아군의 소형 드론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어망 회랑’을 구축하고 있다.
주요 도로변과 포병 진지, 검문소 등 군사시설에 기둥을 세운 뒤 그 위에 그물을 설치해 터널 비슷한 구조물을 만드는 것이다. 이는 러시아의 공격용 드론으로부터 차량과 병력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다.
비용도 거의 들지 않는다. 어망 회랑 설치에 사용되는 그물은 주로 덴마크 등 북유럽 국가의 어민들이 사용하다 기부한 것들이다. 스웨덴의 비영리단체 오퍼레이션체인지는 올들어 지금까지 250t의 폐그물을 수거해 우크라이나에 공급했다.
프로펠러로 비행하는 소형 공격용 드론이 어망의 촘촘한 그물에 걸려 추락하는 단순한 원리의 이 방어책은 매우 적은 비용으로 적지 않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우크라이나 육군 공병단 정훈실장인 막심 크라우추크 중령은 “평범한 어망 하나로도 적의 드론을 멈추게 하거나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이런 어망이 동부와 남부 전선 전체에 걸쳐 설치되고 있다고 했다.
‘어망 방어선’은 러시아군이 톡톡히 효과를 본 유선 조종 드론에 더 효과적이다.
러시아군은 전파 방해에 취약한 무선 조종 드론 대신에 전통적인 전자전 방식이 통하지 않는 광케이블 드론을 전장에서 활발하게 운용해왔다. 어망 방어선은 러시아군의 광섬유 드론의 침투와 공격을 막아내는 거의 유일한 대응책으로 떠올랐다.
어망을 통한 드론 방어책은 그리 새로운 것도 아니다. 사실 이 방식은 우크라이나보다 러시아가 먼저 채택했다. 러시아군은 2023년 무선 드론의 일종인 소형 쿼드콥터(회전날개가 4개 달린 비행체)의 공격을 막기 위해 일부 도로에 어망을 설치했고, 러시아 관영 타스통신도 지난해 러시아군이 바흐무트 등 일부 우크라이나 점령지에 어망을 설치한 사실을 보도하기도 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런 어망 회랑 설치를 전선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NYT는 “전쟁에서 로우테크 수단이 하이테크 무기들을 어떻게 무력화시키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대책”이라며 “참호와 철조망이 설치된 도로들 위에 어망 회랑까지 설치돼 전선의 풍경이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양수 기자 ys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 남편 동의 안했지만”…배우 이시영, 이혼 후 둘째 임신
- 남녀 2명 택시 탔는데 “흔들려 다쳤다”…기사 울린 ‘보험사기’
- “6세 딸, 치아 까매지고 흰머리까지?”…‘발칵’ 뒤집힌 이유
- “소화불량인데”…환자 진찰한다며 강제추행한 한의사 ‘최후’
- “속옷 아냐?” 경기장 발칵…논란의 女 리포터, 의상 어땠길래
- 머리 빠지고 치아 까매진 유치원생들…中서 ‘납중독 파문’
- 10대 여성 추락에 날벼락…행인 덮쳐, 1명 사망·2명 심정지
- “20대女, 아파트 베란다서 담배를…” 모두를 경악케 한 한 장의 사진
- “공공장소서 두려움 느껴, 빌런 몰렸다”…유명인사들, 지지선언 나선 이유
- 넷마블, 신작 ‘뱀피르’ 디렉터스 코멘터리 영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