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파식적] 헬스케이프 전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3년 8월 미국의 인도태평양사령관 존 애퀼리노 제독이 한 무기 전시회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용어 중에 헬스케이프(Hellscape·지옥도)라는 것이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중국의 대만 침공이 초단기 공세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헬스케이프 전략으로 대비하고 있다.
미국의 해군 연구소가 최근 공개한 보고서 '헬스케이프를 상상하며'에 따르면 중국은 매달 10만 대의 드론 생산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 8월 미국의 인도태평양사령관 존 애퀼리노 제독이 한 무기 전시회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용어 중에 헬스케이프(Hellscape·지옥도)라는 것이 있다”고 밝혔다. 중국과의 분쟁에 대비해 다양한 무인 무기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는 취지로 한 말이었다. 헬스케이프 전략은 중국 등 강대국의 무력 도발 시 미군이 태평양에 수천 대의 무인 항공기와 무인 수상정, 무인 잠수정을 벌떼처럼 투입해 공격한다는 작전 개념이다. 이처럼 무수한 드론 떼는 일명 ‘프로젝트 오버매치’라는 첨단 지휘통제체계로 연결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 된다. 미군의 군집 드론 공격을 받게 될 적진은 지옥 같은 상황에 빠질 것이라는 뜻으로 헬스케이프라는 별칭이 붙었다.
헬스케이프 전략은 2022년 발발한 우크라이나전에서 착안됐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속전속결 공세에 맞서 값싼 드론 무기로 적의 흑해 함대, 공군기지, 탱크 부대 등을 타격해 장기전으로 끌고 갔다. 미국은 중국의 대만 침공이 초단기 공세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헬스케이프 전략으로 대비하고 있다. 값싼 드론 무기를 대량 투입해 대만에 상륙하려는 중국군을 막으면서 본토의 미군이 지원하러 갈 때까지 시간을 벌겠다는 것이다.
중국군 기관지 ‘해방군보’는 최근 중국이 미국의 헬스케이프 전략에 맞서 대(對)드론 전투부대를 창설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해군 연구소가 최근 공개한 보고서 ‘헬스케이프를 상상하며’에 따르면 중국은 매달 10만 대의 드론 생산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미군이 보유한 드론은 1만여 대다. 중국군이 값싼 자국산 드론으로 물량 공세를 펴면 인건비가 높은 미국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렵다. 헬스케이프 전략이 주한미군 역할·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우리도 동북아시아의 안보 지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한미 동맹을 강화하면서 가성비 좋은 한국산 공중·해상 드론을 미국에 공급하는 등 방산·조선 윈윈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민병권 논설위원 newsroo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남도 아닌데' 상암 6층 건물 시세차익 70억…건물주 정체는?
- “북한뷰에 커피 한잔”…검문필수·日2000명 제한인데 7개월새 ‘12만명’ 몰린 '이곳'
- '리뷰만 17만회'…쿠팡서 가장 잘 팔린 '베스트' 제품 보니
- “여기가 흔들리면 멋있으려나”…샤이니 태민, 日 지진 관련 발언에 뭇매 맞고 ‘사과’
- '맹독인데 레시피가 돌아다닌다고?'…붉은사슴뿔버섯, 절대 먹지 마세요
- '유튜브 2배속, 기억력 망친다?'…Z세대 속도 중독에 뇌 '적신호'
- '650만원 내면 北 평양 투어 가능'…단 ‘이 사람’은 출입 금지, 왜?
- '동남아 7000원 발 마사지 받았다가 수술?'…의사가 경고한 이유는
- 매일 '이것' 쓰다간 불임될 수도…'정액에서 미세플라스틱 나왔다'
- '조선족이겠지'했는데…보이스피싱, 알고 보니 70%가 한국 2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