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산악·정글 유물 동시에"…페루 3500년전 '신비의 도시' 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페루 문화부와 고고학자들이 약 3500년 전 형성된 도시 '페니코'(Penico)를 찾아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니코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인 고대 도시 '카랄'과도 형태가 유사하다.
1948년 발견된 카랄은 페니코에서 서쪽으로 불과 27.4㎞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데, 연구진은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과 홍수 등으로 인해 기원전 1800년쯤 카랄이 쇠퇴한 뒤 페니코가 만들어졌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000년 전 '카랄' 문명 인근에 형태도 유사…"기후변화 따른 카랄 쇠퇴 이후 연구에 단서"

(서울=뉴스1) 윤다정 기자 = 페루 문화부와 고고학자들이 약 3500년 전 형성된 도시 '페니코'(Penico)를 찾아냈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루는 잉카 문명의 마추픽추나 신비로운 나스카 라인 등 고대 문명 유적지로 유명하다.
페니코는 페루 바랑카 주, 수도 리마에서 북쪽으로 약 322㎞에 떨어진 지점의 해발고도 약 600m 언덕에서 2017년 처음 발견됐고, 이번에 대중들에게 모습이 공개됐다. 건립 시기는 기원전 1800~1500년 사이로 메소포타미아 문명, 나일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 등 청동기 문명이 발전하던 시기와도 겹친다.
연구진은 8년에 걸친 연구 끝에 페니코에서 의례용 사원, 주거 단지, 벽화 등 최대 18개의 구조물을 확인했다.
중앙 광장의 벽에는 조각 부조와 종교 의식에서 쓰인 소라껍데기 나팔 '푸투투'가 묘사돼 있다. 이런 상징들은 페니코 사회에서 권위를 상징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른 건물들에서는 인간의 유골, 인간과 동물 형상의 점토 조각상, 의례용 물품, 구슬과 조개껍데기로 만든 목걸이 등이 발견됐다.
출토된 유물들은 해안, 산악, 정글의 영향이 뒤섞인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이 도시가 태평양 연안의 초기 공동체들과 안데스 산맥, 아마존 분지에 살던 사람들을 연결하는 무역 거점 역할을 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진이 촬영한 드론 영상에는 도시 중심부 언덕 테라스에 자리한 원형 광장, 주변에 놓인 건물 잔해 등의 모습이 담겼다.

페니코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인 고대 도시 '카랄'과도 형태가 유사하다. 1948년 발견된 카랄은 페니코에서 서쪽으로 불과 27.4㎞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데, 연구진은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과 홍수 등으로 인해 기원전 1800년쯤 카랄이 쇠퇴한 뒤 페니코가 만들어졌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카랄은 약 5000년 전 등장해 고대 이집트, 인도, 수메르, 중국 문명과 동시대에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들 문명과는 완전히 고립된 상태로 발전했다.
1990년대 카랄 유적 발굴과 페니코 연구를 주도했던 고고학자 루스 샤디는 "기후변화로 파괴된 뒤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하는 데 페니코가 특히 중요하다"고 이번 발견의 의의를 설명했다.
페니코는 지난 3일부터 관광객들에게 공식 개방됐다. 방문객들은 도시 전성기의 의례 공간을 디지털로 재현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mau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정자증' 숨긴 남편, 아내 임신에 "불륜녀" 낙인…친자 확인되자 한 말이?
- "차은우도 母와 함께 징역형 가능"…현직 변호사가 본 200억원 탈세 의혹
- 16세 연하 신보람 "지상렬, '내 여자친구가 되어줘' 고백" 달달 스킨십
- "학교 일 너무 바빠"…교사인 척 허세 부린 예비 시모, 행정실 직원이었다
- 욕실에 900일 감금…21세 딸 30㎏까지 말라 죽게 한 비정한 엄마
- '나 홀로 집에' 케빈 엄마 캐서린 오하라, 향년 71세 별세…에미상 수상도
- '미스트롯4' 김다나, 긴급 뇌 수술? 소속사 "머리 혈관 염증…심각한 상태 아냐"
- '6년 무직' 한고은 남편 신영수 "성공한 아내 덕에 돈 걱정 없이 산다"
- 신은수♥유선호 스물셋 공개연애…이채민♥류다인 이어 풋풋 커플[N이슈]
- '유리 닮은꼴' EBS 1타 강사 윤혜정, '연봉 100배' 학원 러브콜 걷어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