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궁궐엔 어떤 도배지 썼을까…'궁궐도배지 복원기술' 보고서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이 조선시대 궁궐 도배지에 대한 기초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원은 '전통재료 특성 규명 및 적용성 평가 연구'의 일환으로, 조선시대 궁궐 도배지의 복원기술 연구를 위한 기초 조사를 실시했는데 이번 보고서는 그 결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8/newsis/20250708131629646wgvk.jpg)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이 조선시대 궁궐 도배지에 대한 기초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원은 '전통재료 특성 규명 및 적용성 평가 연구'의 일환으로, 조선시대 궁궐 도배지의 복원기술 연구를 위한 기초 조사를 실시했는데 이번 보고서는 그 결과다.
'조선시대 궁궐도배지 복원기술연구, 조사편보고서'에는 ▲조선시대 궁궐 전각에 사용된 다양한 도배지의 종류에 대한 문헌 조사 ▲4대궁(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창덕궁)과 조선왕실 국왕 생모의 사당이 모여 있는 칠궁에 남아 있는 도배지에 대한 현장조사 ▲현장에서 수습한 도배지의 섬유 분석 결과 등을 담았다.
또 궁궐 도배지의 원료 분석을 통한 종이의 종류와 도배 양식의 변화 , 안료 분석, 문양에 담긴 다문화성을 주제로 한 전문가들의 논고도 수록했다.
안료 분석 ▲ 문양에 담긴 다문화성을 주제로 한 전문가들의 논고를 수록해 궁궐 도배지를 다각적 관점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보고서의 원문은 국가유산청 누리집(www.khs.go.kr)과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국가유산 지식이음(http://portal.nrich.go.kr)에 공개해 누구나 열람할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탁재훈, 19살 연하 전소민과 핑크빛…"진짜 사귈까봐"
- 韓 치어리더 대만 활동 겸업 막는다?…KBO 4개 구단 논의설
- "서로 불륜"…박지윤·최동석 상간 맞소송 기각
- 김태희 친언니 건보료 미납…아파트 압류됐다 해제
- 서동주, 경매로 산 12억 신혼집 재개발 경사…"빨리 됐으면"
- '병역법 위반' 혐의 송민호, 3월 24일 첫 재판
- 보아, SM과 결별 후 첫 근황…"잘 지내고 있어요"
- 김대호, 프리 1년만 은퇴 언급 "운 다 썼다"
- 김준호♥김지민 2세 태명 "아들 김조식·딸 김석식"
- 李대통령 "한국인 건들면 패가망신, 빈말 같나"…캄보디아어로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