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음극재 시장 42% 성장…韓·日은 점유율 2%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음극재 시장이 5개월 만에 40% 넘게 성장하며 고속 질주하고 있다.
8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전 세계 전기차에 사용된 음극재 총 적재량은 약 47만19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1% 증가했다.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도 음극재 총 적재량은 약 18만12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6% 성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음극재 시장이 5개월 만에 40% 넘게 성장하며 고속 질주하고 있다. 중국이 95%의 점유율로 독주 체제를 굳히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은 뒤늦은 추격하고 있지만 2%대 점유율에 머물고 있다.
8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전 세계 전기차에 사용된 음극재 총 적재량은 약 47만19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1% 증가했다. 음극재는 양극재와 함께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짓는 핵심 소재로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 속도, 에너지 밀도를 좌우한다.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도 음극재 총 적재량은 약 18만12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6% 성장했다. 글로벌보다는 상대적으로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지만 안정적인 성장 흐름은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중국 기업인 샨산(ShanShan)과 BTR이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시장을 견인했다. 이들은 CATL, BYD, LG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셀 제조사에 납품하면서 폭넓은 고객 기반을 갖추고 있다.
3위도 중국업체인 샹타이(Shangtai)로 4만9900톤을 출하하며 전년 대비 68.5% 성장했다. 4위와 5위인 중국 카이진(Kaijin)과 시니줌(Shinzoom) 역시 각각 전년 대비 49.7%와 6.5% 성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법인 국적별 점유율도 중국계 기업들이 전체 시장의 약 95%를 점유하며 절대적인 우위를 이어갔다. 이들 기업은 공격적인 생산능력 확대와 기술 고도화를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전기차 수요 증가에 발맞춰 실리콘 복합 음극재(Si-Anode)의 채택도 확대하면서 배터리사와의 협력 관계도 강화하는 추세다.
한국 기업들은 포스코퓨처엠과 대주전자재료를 중심으로 시장 진입을 본격화하고 있지만 점유율은 2.7%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일본 업체들도 2.0%에 그치며 더 낮은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히타치와 미쓰시비 등은 기존 고객에 의존한 보수적인 전략 기조를 유지하면서 점차 경쟁력이 약화되는 모양새다.
최근 글로벌 음극재 시장은 실리콘 복합 음극재(Si-Anode)의 상용화 움직임이 본격화되며 기술 전환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주요 업체들은 이미 Si-Anode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CATL, BYD 등 대형 배터리사와의 협력을 통해 제품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기술 격차 해소와 고부가 제품 대응이 주요 경쟁력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기술력과 공급망 안정성을 모두 갖춘 기업들이 중장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SNE리서치 관계자는 "북미 현지의 정제시설 확보와 인플레이션감축법의 세제 요건 강화 등 소재 자립화 정책이 가속화되는 추세"라며 "이 같은 흐름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유도하고 있고 음극재 기업들 역시 북미와 유럽 내 생산거점 확대, 비중국 원재료 소싱 등 다각적 대응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박한나 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 남편 동의 안했지만”…배우 이시영, 이혼 후 둘째 임신
- 남녀 2명 택시 탔는데 “흔들려 다쳤다”…기사 울린 ‘보험사기’
- “6세 딸, 치아 까매지고 흰머리까지?”…‘발칵’ 뒤집힌 이유
- “소화불량인데”…환자 진찰한다며 강제추행한 한의사 ‘최후’
- “속옷 아냐?” 경기장 발칵…논란의 女 리포터, 의상 어땠길래
- 머리 빠지고 치아 까매진 유치원생들…中서 ‘납중독 파문’
- 10대 여성 추락에 날벼락…행인 덮쳐, 1명 사망·2명 심정지
- “20대女, 아파트 베란다서 담배를…” 모두를 경악케 한 한 장의 사진
- “공공장소서 두려움 느껴, 빌런 몰렸다”…유명인사들, 지지선언 나선 이유
- 넷마블, 신작 ‘뱀피르’ 디렉터스 코멘터리 영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