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패권 경쟁의 미래 조망"…기술 너머 새로운 시대를 위한 통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년 11월, 챗GPT의 등장으로 시작된 전 세계적인 AI 경쟁의 서막이 올랐다.
구글 딥마인드의 AI 챗봇 발표, 2025년 1월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의 등장,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미국 정부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와 한국 정부의 100조 원 AI 산업 투자 선언까지 이어진다.
AI 기술은 이제 국가와 자본이 얽히며 패권을 다투는 거대한 전쟁터가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22년 11월, 챗GPT의 등장으로 시작된 전 세계적인 AI 경쟁의 서막이 올랐다. 구글 딥마인드의 AI 챗봇 발표, 2025년 1월 중국 스타트업 딥시크의 등장,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미국 정부의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와 한국 정부의 100조 원 AI 산업 투자 선언까지 이어진다.
AI 기술은 이제 국가와 자본이 얽히며 패권을 다투는 거대한 전쟁터가 됐다. 과연 누가 이 급변하는 AI 시대의 패권을 차지하게 될까? 이 책은 이 질문에 답한다. 월스트리트저널과 포브스 기자 출신의 저명한 기술 칼럼니스트인 파미 올슨이 13년간의 자료 조사와 수많은 업계 관계자와의 독점 인터뷰를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오픈AI의 샘 올트먼과 구글 딥마인드의 데미스 허사비스, AI 업계의 두 거장이 벌이는 대립 서사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변곡점들을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저자는 AI에 대한 단순한 지식을 넘어, 향후 10년을 주도할 테크 산업의 흐름, 거대한 경제의 움직임, 그리고 정부 정책의 본질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을 제시한다. 독자들은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경제 질서와 빅테크 기업들의 경영 전략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된다.
△ 패권/ 파미 올슨 글/ 이수경 옮김/ 문학동네/ 2만 5000원
acene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선우용여 "20대에 200억 빚더미…부동산 눈뜨고 10년 만에 청산"
- "남들이 무시하는 청소 일하며 월 800만원 번다"…사업 대박 20대 여성
- '김건희 보냄' 익숙한 이름의 편지…"하찮은 내가 뜯어봐도 될까"
- "내 인생 보상은 누가?"…살인 혐의 100세 인도 남성, 42년 만에 '무죄'
- "우영우 말투 해달라"…키움 이주형, 박은빈에 '무례한 요청' 입방아
- 함소원 母, 진화와 재결합 반대 이유…"안 싸우는 날 없어"
- "의사라던 친구 남편, 알고 보니 방사선사…결혼 한 달 앞두고 파혼 위기"
- 이민우, 말없이 사라진 80대 노부모에 충격…일촉즉발 분가 논쟁
- 이범수·이윤진, 16년 만에 이혼…진흙탕 싸움 끝 "오해 풀고 합의"(종합)
- '무속인' 정호근 "할머니 누나 여동생 모두 신내림…두 아이도 먼저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