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내일 새벽 관세 서한…12~15개국 대상"
【 앵커멘트 】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무역협상에 진전이 없는 국가들을 상대로 일방적인 관세 통보에 나섭니다. 한국 시간으로 내일(8일) 새벽 1시부터 12~15개국에 '관세 서한'을 발송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우리 정부도 국가안보실장과 통상교섭본부장을 급파하며 협상은 중대 고비를 맞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강영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 유예 시한인 7월 8일을 앞두고, 압박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습니다.
협상 진전이 없는 12~15개국에 관세율을 일방 통보하겠다며 최후통첩성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 인터뷰 :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우리는 월요일(7일)에 관세 서한을 보낼 예정입니다. 12개국이나, 혹은 15개국이 될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발송 시점은 미 동부시간 7월 7일 정오, 한국 시간으로는 내일(8일) 새벽 1시입니다.
반면, 협상에 진전이 있는 국가는 약 3주간 추가 협상 기회가 주어질 전망입니다.
특히 8월 1일부터 관세를 실제로 부과하겠다며 신속한 합의를 압박했습니다.
▶ 인터뷰 : 하워드 러트닉 / 미국 상무장관 -"관세는 8월 1일부터 발효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관세율과 협상 내용을 조율 중입니다."
우리 정부도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과 위성락 안보실장을 잇달아 미국에 파견해 막판 총력전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위성락 /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 - "협상이 꽤 중요한 국면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좀 더 고위급에서 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협상은 무역뿐 아니라 방위비 분담 등 안보 현안도 포함돼 있으며, 한미 정상회담 성사 여부와도 맞물려 중대한 고비가 되고 있습니다.
▶ 스탠딩 : 강영구 / 특파원 (워싱턴) -"이번 협상 국면은 이재명-트럼프 행정부의 향후 방향성을 결정할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MBN 뉴스 강영구입니다."
영상촬영: 윤양희 / 워싱턴 영상편집: 김미현 그 래 픽: 이새봄
#트럼프 #상호관세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속보] 내란특검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 추가 구속영장 발부″
- 이 대통령 '북 주민송환'에 ″본인 의사 따르는 게 좋지않겠나″
- 블랙핑크 콘서트 ‘시야제로석’ 논란…YG “의도와 달리 불편드려 죄송”
- 윤석열 전 대통령 모레 구속영장 심사…″법원 직접 출석″
- [단독] 안철수 이어 송경택 혁신위원도 동반 사퇴…국민의힘 혁신위 시작부터 좌초
- ″유치원 보냈는데 납 중독″…중국 급식 뭐가 문제길래
- 이재명 대통령 '잘한다' 국민 62.1% 응답 [짤e몽땅]
- 전 시댁에 '죽음의 만찬'…'독버섯 며느리' 벽화에 관심 몰린 까닭은? [G리포트]
- 4개월 만에 다시 구속?…윤석열, 직접 입장 밝힌다 [포크뉴스]
- '돈다발 에르메스 백' 의혹에…이상민 ″명백한 허위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