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상장 액티브 ETF 62%, 벤치마크 이겼다···美 신기술주 테마 '성공전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상반기 상장된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10개 중 6개가 벤치마크(참조지수)를 웃도는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공지능(AI)·로봇·양자컴퓨팅 등 미국 신산업 기술주 중심의 테마형 ETF들이 돋보이는 수익률을 내며 액티브 전략의 대표 사례로 부상했다.
7일 코스콤 ETF 체크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올 상반기 신규상장된 주식형 액티브 ETF 13개 가운데 8개(62%) 상품이 참조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거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oAct 나스닥성장기업' 12.5%P 초과수익

올해 상반기 상장된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 10개 중 6개가 벤치마크(참조지수)를 웃도는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공지능(AI)·로봇·양자컴퓨팅 등 미국 신산업 기술주 중심의 테마형 ETF들이 돋보이는 수익률을 내며 액티브 전략의 대표 사례로 부상했다.
7일 코스콤 ETF 체크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올 상반기 신규상장된 주식형 액티브 ETF 13개 가운데 8개(62%) 상품이 참조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거뒀다. 이들 ETF의 평균 수익률은 8.2%로 같은 기간 참조지수의 평균(6.7%)을 웃돌았다. 액티브 ETF는 기존의 단순 지수 추종을 넘어서 펀드매니저가 시장 상황과 종목별 성장 가능성을 분석해 적극적으로 종목을 선정하고 비중을 조절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상품이다.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낸 ‘KoAct 미국나스닥성장기업액티브’는 나스닥100 지수(-0.79%)를 참조지수로 삼는다. 올해 3~4월 나스닥지수가 약세를 보일 때는 시장 방어에 집중했고 4월 이후에는 AI 서비스 기업인 팰런티어, 테슬라와 스테이블코인 관련 기업인 서클, 코인베이스 등 신산업 관련 종목 비중을 높여 수익률을 제고했다. 특히 신규상장 종목인 서클을 국내 ETF 중 최대 비중으로 편입한 뒤 적절한 시점에 이익 실현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결과적으로 이 ETF는 지난달 말 기준 참조지수 대비 12.46%포인트 초과 수익을 기록했다.
이밖에 ‘PLUS 글로벌휴머노이드로봇액티브(+6.05%포인트)’ ‘KoAct 글로벌양자컴퓨팅액티브(+5.9%포인트)’ 등도 신성장 섹터 중심 미국 기술주 기반 테마로 우수한 성과를 냈다. 이들 상품의 성과 배경에는 공통적으로 미국 증시를 주도한 신성장 기술주 랠리가 있다는 분석이다. 양희창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매니저는 “AI, 스테이블코인 등 향후 10년간의 패러다임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 산업의 리딩 기업들은 대부분 미국 기업들”이라며 “특히 오늘날 혁신 산업들이 승자독식 구조를 띠고 있어 미국 기업들의 기업가치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 6월 말 기준 전체 액티브 ETF 262개 중 137개(약 52%)가 참조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액티브 ETF 중 절반가량만이 참조지수를 상회하는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상품별 전략의 성과 편차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참조지수와 상관관계가 0.9배 이상이면서 초과 성과를 10%포인트 이상 기록한 ETF가 나타나는 등 액티브 ETF의 운용 목적에 부합하는 현상이 관찰된다”며 “특히 주식형 액티브 ETF의 성과가 비교적 큰 폭의 편차를 보인다”고 짚었다.
정유민 기자 ymjeong@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튜브 2배속, 기억력 망친다?'…Z세대 속도 중독에 뇌 '적신호'
- '650만원 내면 北 평양 투어 가능'…단 ‘이 사람’은 출입 금지, 왜?
- '동남아 7000원 발 마사지 받았다가 수술?'…의사가 경고한 이유는
- 매일 '이것' 쓰다간 불임될 수도…'정액에서 미세플라스틱 나왔다'
- '조선족이겠지'했는데…보이스피싱, 알고 보니 70%가 한국 20대?
- '해변에 검은 벽돌이 둥둥 떠다니고 있어요'…알고보니 7억 상당 '이것'
- '60년 만에 가장 '추운' 여름날'…유럽은 40도 푹푹 찌는데 '이 나라'는 14도라고?
- '전 뭐 할 거 같아요?'…노래방 도우미 불러 '라방' 켠 서울시 공무원
- 中 도로 한복판에 백두산호랑이가?…“말라서 사냥 못 해 민가 내려온 듯”
- '축의금 없다고 뒷담? VS 어색해도 내야'…친구 누나 결혼식, 당신의 선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