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자매 잇따라 숨진 화재사고 공통 원인은 '멀티탭'

차근호 2025. 7. 7. 1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에서 9일 만에 어린 자매들이 잇따라 사망한 아파트 화재의 공통된 원인으로 '멀티탭'이 지목되면서 각별한 안전 관리의 필요성이 나온다.

7일 부산소방본부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달 2일 8살과 6살 자매가 숨진 아파트 화재는 스탠드형 거실 에어컨이 연결된 2구짜리 멀티탭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달 24일 새벽 부산진구 개금동에서 자매 2명의 목숨을 앗아간 화재도 거실 멀티탭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등 고전력 제품은 문어발식 사용 안 돼
꼬인 상태나 헐겁게 체결하는 등 부적정 사용도 위험
멀티탭 문어발 사용 위험 [연합뉴스TV 캡처]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부산에서 9일 만에 어린 자매들이 잇따라 사망한 아파트 화재의 공통된 원인으로 '멀티탭'이 지목되면서 각별한 안전 관리의 필요성이 나온다.

7일 부산소방본부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달 2일 8살과 6살 자매가 숨진 아파트 화재는 스탠드형 거실 에어컨이 연결된 2구짜리 멀티탭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멀티탭 피복이 벗겨진 단락 흔적이 있었다는 이유에서다.

이 멀티탭에는 에어컨뿐만 아니라 실외기도 함께 꽂혀 있었다.

법적인 규제는 없지만 고전력 전자제품의 경우 화재 위험 때문에 멀티탭에 동시에 꽂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불이 난 멀티탭이 어떤 제품이었는지, 정격 용량이 적정했는지 등은 불에 타 확인되지 않는다.

지난달 24일 새벽 부산진구 개금동에서 자매 2명의 목숨을 앗아간 화재도 거실 멀티탭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유관기관 합동 감식 결과 해당 멀티탭에는 컴퓨터 등 전자기기 전선이 연결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소방본부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 동안 부산의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2만3천547건의 화재 가운데 29.6%에 달하는 6천971건이 전기적 요인으로 발생했다.

이는 '부주의'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화재 원인이다.

전기적 요인 가운데 콘센트로 인한 화재는 최근 5년 사이 증가 추세를 보인다.

지난 2020년 396건이었다가 2022년 435건, 지난해 504건으로 5년 만에 27%가량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가정에서 멀티탭을 사용할 때 소비전력이나 교체 주기 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전자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이 커진다고 지적한다.

전류가 과도하게 흘러 최대 허용 전력량을 초과하면 전선이 과열돼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부산소방본부는 오는 10일 오후 '멀티탭 발화 위험 요인 검증 및 안전대책'을 주제로 화재 실험을 진행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에 따른 발화 가능성, 정격용량 미충족 콘센트 사용 시 과전류 여부, 꼬인 상태나 헐겁게 체결 등 부적정한 사용에 따른 화재 가능성을 점검한다.

ready@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