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AI 기반 진단에서 치료·관리까지”...암 전주기 생태계 특화도시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암 진단과 치료, 생존자 관리까지 아우르는 인공지능(AI) 기반 암 생태계 구축은 고령화 사회에서 부산이 반드시 선제적으로 추진해야 할 전략입니다."
'부산 암 전주기 생태계 특화도시 전략'을 주제로 열린 포럼은 부산이 보유한 대학병원, 종합병원, 의과대학 등 우수한 의료 인프라와 외국인 환자 유치 역량을 바탕으로 부산형 암 관리 생태계 구축과 관련 산업 육성을 통해 암 특화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전략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형 암 생태계 바탕 암 특화도시 도약 모색
“암 진단과 치료, 생존자 관리까지 아우르는 인공지능(AI) 기반 암 생태계 구축은 고령화 사회에서 부산이 반드시 선제적으로 추진해야 할 전략입니다.”
강대희 부산시 바이오헬스 정책고문은 부산광역시와 부산테크노파크가 7일 아스티호텔 부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5 BIG(Busan is Good) 바이오헬스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부산 암 전주기 생태계 특화도시 전략'을 주제로 열린 포럼은 부산이 보유한 대학병원, 종합병원, 의과대학 등 우수한 의료 인프라와 외국인 환자 유치 역량을 바탕으로 부산형 암 관리 생태계 구축과 관련 산업 육성을 통해 암 특화도시 부산으로 도약하는 전략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포럼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방사선 의학, 맞춤형 의학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암 진단에서 치료, 예후 관리를 아우르는 전주기 생태계 모델을 바탕으로 부산이 글로벌 디지털 헬스 허브로 도약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강대희 고문은 '부산을 암 특화도시로'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항만 도시로서 부산은 국제 의료 관광과 연계해 글로벌 임상 및 치료 허브로서의 잠재 가능성이 높고 수도권 집중에서 벗어나 지역 거점으로서 분산형 의료 시스템 구축에 이바지할 수 있다”며 “부산형 암 치료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 연구 활성화, 정밀의료 기반 임상 적용 확대, 국제 공동연구 및 임상 유치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특화도시 부산 △동남권 원자력의학원을 아시아 암 허브로 △병원 중심 암 특화도시 부산 3개 주제로 전문가 발표를 했다.
각 세션 발표자로 △한민규 카카오헬스케어 상무이사 △최두아 휴레이포지티브 대표 △이창훈 동남권 원자력의학원 원장 △지대윤 퓨쳐켐 대표 △조홍재 부산지역암센터 소장 △한원식 서울대학교병원 유방암센터장 △남기연 큐리언트 대표가 무대에 올라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패널토론에서는 강 고문을 좌장으로 병원, 기업,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 부산의 암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과 국비사업 추진 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부산시는 포럼 논의 결과를 반영해 암 생존자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병원 기반 실증사업, 해외환자 유치형 디지털 암 케어 패키지 등 후속 국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은 “부산은 우수한 의료 인프라를 갖추고 있음에도 암 진단·치료 관련 리딩기업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병원과 기업이 협력해 실증 중심 암 케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부산형 앵커기업을 육성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노동균 기자 defrost@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G 생기원, 첨단 반도체 패키징 장비 만든다
- 단통법 22일 폐지에…'자급제 활성화' 논의 부활
- [단독] 대형마트 PB 상품, 경쟁사 e커머스서 판다
- 공정위, 통신3사 담합 과징금 963억원 확정…이통사 행정소송 제기 가능성
- [AI 3강 필승전략]〈중〉고품질 데이터 확보 위한 시장 조성해야
- “못 버틸 것 같아, 사랑해”... 美 텍사스 홍수서 가족 구하고 떠난 영웅
- 과방위, '방송3법' 민주당 주도 처리
-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보, 국민비서 '구삐'서 제공
- [단독]LG화학·차백신·종근당·애스톤, mRNA 항암백신 사업 수주전
- K 뷰티 투자 '활기'…수출 확대 및 창업 생태 변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