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홀 안 작업 중 사고’로 실종된 50대, 하루 만에 숨진 채 발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의 도로 맨홀 안에서 오·폐수 관로 현황을 조사하다가 실종된 50대 남성이 결국 숨진 채 발견됐다.
인천소방본부는 7일 오전 오·폐수 관로 조사·관리 업체 소속 작업자 ㄱ(52)씨가 숨진 상태로 소방 당국에 발견됐다고 밝혔다.
전날 오전 9시22분께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인천환경공단이 발주한 '가좌사업소 차집관로 GIS DB구축 용역(1권역)' 작업을 하던 작업자 2명이 의식을 잃거나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의 도로 맨홀 안에서 오·폐수 관로 현황을 조사하다가 실종된 50대 남성이 결국 숨진 채 발견됐다.
인천소방본부는 7일 오전 오·폐수 관로 조사·관리 업체 소속 작업자 ㄱ(52)씨가 숨진 상태로 소방 당국에 발견됐다고 밝혔다. 전날 오전 9시22분께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인천환경공단이 발주한 ‘가좌사업소 차집관로 GIS DB구축 용역(1권역)’ 작업을 하던 작업자 2명이 의식을 잃거나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ㄱ씨가 먼저 의식을 잃고 쓰러졌고, 이어 동료 작업자 ㄴ(48)씨가 ㄱ씨를 구하려다 맨홀 밑으로 추락해 의식을 잃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9시27분께 현장에서 ㄴ씨를 구조했지만 의식을 잃은 상태에서 병원으로 이송됐고, ㄱ씨는 물에 떠밀려가 수색 작업이 진행됐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제대로 된 보고 체계 없이 작업이 이뤄지는 등 안전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정황도 파악되고 있다. 사고를 당한 작업자가 소속된 업체가 발주처인 인천환경공단의 사전 보고 없이 해당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환경공단 관계자는 7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지아이에스(GIS) 데이터베이스 구축 용역 작업은 도로에서 하는 것이 있고 맨홀 안에 들어가서 하는 것이 있다. 이 중 맨홀 안에 들어가서 하는 위험한 작업에는 발주처에 사전 보고를 해야 하는데 전날 발생한 작업은 그런 보고 과정이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사고가 발생한 날은 원래 작업이 예정되지 않았던 날이라는 취지다.
특히 이번에 사고를 당한 작업자들은 재하도급 업체 소속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는데, 인천환경공단은 하도급 계약을 금지하고 있어 불법 하도급 의혹도 제기된다. 인천환경공단은 한국케이지티콘설턴트와 하수관 지아이에스 데이터베이스 구축 용역 계약을 했다. 이후 해당 업체는 제이테크에 하도급 계약을 했고, 제이테크는 엘에스(LS)산업에 재하도급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인천환경공단은 한국케이지티콘설턴트과 하도급 계약을 금지하는 내용의 계약을 했다.
전날 현장 브리핑에서 김달주 한국케이지티콘설턴트 이사는 김달주 한국케이지티콘설턴트 이사는 “재하청과 관련해 공단 측과 협의가 있었나”라는 물음에 “(인천환경공단과)따로 협의를 하지 않았다”이라고 했다. 인천환경공단 관계자는 “불법 재하도급이 이뤄진 것을 파악했고 앞으로 조사 과정에서 계약 취소, 부정당업체 지정 등을 할 수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이승욱 기자 seugwookl@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속보] 법원, 윤석열 구속 심문 9일 오후 2시15분 지정
- [속보] 안철수, 국힘 혁신위원장 전격 사퇴…“날치기 혁신위 거부”
- [단독] “지게차 업체까지 소환”…김건희 후원 21그램만 봐준 감사원
- “윤석열 구속 100%”…반바지 내란수괴 이제 안 봐도 되나
- 폭염에 해발 1000m 등산한 50대 사망…체온 40.5도
- 서울 올해 첫 폭염경보 발효…작년보다 18일 빨라
- [단독] 이 대통령 작심 지시 ‘중대재해 사업주 엄벌’…양형기준 나오나
- ‘윤석열 방어권 보장’ 인권위원 5명 내란 특검에 고발하기로
- 이번에 구속되면 못 나온다, 윤석열은 안다 [7월7일 뉴스뷰리핑]
- [단독] 내란특검, 윤석열 구속 사유 4가지 적시…“재범 위험, 도망 염려”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