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 쓸까” 민생 소비 쿠폰 11월 말까지 안 쓰면 환수

2025. 7. 7.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21일 정부가 5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신청 방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1차 지급으로 전 국민에게 기본 15만원이 지원되며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추가 금액이 제공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는 21일 정부가 55만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신청 방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1차 지급으로 전 국민에게 기본 15만원이 지원되며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추가 금액이 제공된다.

특히 농어촌 인구감소 지역 주민들은 5만원이 추가로 지급돼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신청 방식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령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경우 오는 21일부터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 등 다양한 간편결제 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신청 후 충전금은 신청 다음 날 카드에 지급되며 문자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및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해 받기를 원하는 경우 자치단체별 지역사랑상품권 앱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일부 지역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므로 사전에 해당 자치단체의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불카드나 지류형 지역 사랑상품권을 원하는 경우 21일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거동이 불편한 경우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통해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소득별 맞춤형 지원을 위해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기초생활수급자는 기본 지급액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1인당 30만원이며 기초생활수급자는 1인당 40만원을 지원받는다.
비수도권 지역 주민은 3만원이 추가로 지급되며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주민에게는 5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에 따라 거주지에 따라 지급 금액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지 인구감소지역에 거주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지급 금액과 신청 방법을 사전에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14일부터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등 17개 모바일 앱 또는 국민비서 홈페이지에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이를 통해 19일에 지급 금액, 신청 방법, 사용 기한 등 중요한 정보를 미리 받을 수 있다.

1차 지급과 별도로 오는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2차 지급이 시작된다. 2차 지급은 건강보험료를 기반으로 소득 선별 과정을 거쳐 국민의 90%를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소비쿠폰의 유효 기간은 11월 30일까지로 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로 환수된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1차 신청 기간은 21일부터 9월 12일까지로, 마감 시한을 놓치면 신청할 수 없다.

또한 신청 첫 주에는 원활한 신청을 위해 요일제가 적용된다. 이를 통해 각 요일별로 신청 대상을 분배해 혼잡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