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보이는 스타벅스"…7개월새 김포 애기봉공원점 12만여명

김윤구 2025. 7. 7. 06: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장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북한 땅을 볼 수 있는 스타벅스가 관심을 끈다.

스타벅스 매장이 자리한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북한 황해도 개풍군과 불과 1.4㎞ 떨어져 있다.

지난달 스타벅스 애기봉생태공원점에서 연합뉴스와 만난 한 스위스인 관광객은 "한국은 처음인데 여기 오면 북한을 볼 수 있다고 해서 왔다"면서 "망원경으로 북한 농부들도 봤는데 이렇게 가까이서 북한이 보이다니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황해도 개풍군까지 1.4㎞…조강과 개풍군 일대 한눈에
외국인 관광객 "북한 농부 봤는데 매우 흥미로운 경험"
스타벅스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매장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북한 땅을 볼 수 있는 스타벅스가 관심을 끈다. 김포 애기봉생태공원 안에 둥지를 튼 스타벅스를 다녀온 고객이 7개월 새 10만명을 훌쩍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은 지난해 11월 29일 문을 열었다.

개점 이후 지난달까지 7개월간 이 매장에서 구매한 소비자는 12만3천명에 이른다고 스타벅스 코리아는 7일 밝혔다.

스타벅스 매장이 자리한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북한 황해도 개풍군과 불과 1.4㎞ 떨어져 있다.

이곳에서는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서해로 흐르는 강인 조강과 북한 개풍군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민간인 통제선 이북 지역에 있어 시간대에 따라 예약하고 셔틀버스를 이용해 검문을 거쳐 들어간다.

스타벅스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 앞에서 본 북한 황해도 개풍군 [촬영 김윤구]

이곳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은 관광객들 사이에서 '북한뷰 스타벅스'라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CNN, AP통신, 로이터통신 등도 스타벅스가 북한을 볼 수 있는 곳에 매장을 열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스타벅스 개점 효과로 지난 1∼4월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체 방문객 수는 12만9천명으로 급증했다. 월평균 방문자 기준으로는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급증했다.

지난해 월평균 약 1천300명이던 외국인 방문객은 올해 월평균 3천300명으로 2.5배를 웃돈다.

지난달 스타벅스 애기봉생태공원점에서 연합뉴스와 만난 한 스위스인 관광객은 "한국은 처음인데 여기 오면 북한을 볼 수 있다고 해서 왔다"면서 "망원경으로 북한 농부들도 봤는데 이렇게 가까이서 북한이 보이다니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 [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스타벅스 매장 주변 곳곳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 단위 관람객도 적지 않았다.

두 자녀를 데리고 온 김승욱·오혜린 부부는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인데 책을 읽고 북한에 관심을 보여서 이곳에 같이 왔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애기봉생태공원점 주말 방문객은 약 1천명으로 평일 대비 두 배 이상 많다. 특히 가족 단위 고객이 많아 일반 매장에 비해 푸드 판매 비중이 30%가량 높다.

평일에는 외국인 단체, 군 장병, 학교 단체 등 다양한 고객층이 찾는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입장 시간이 제한돼 있다 보니 이곳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4시 30분으로 다른 스타벅스 매장보다 훨씬 짧다.

김은주 스타벅스 코리아 김포지역 매니저는 "경험과 의미를 중시하는 여행 트렌드 속에서 김포애기봉생태공원점은 단순한 소비를 넘어 일상 속 특별한 여정을 원하는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공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김포 애기봉생태공원점 [촬영 김윤구]

ykim@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