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담은 10분 휴식 때" 몰입도 높인다…주4일제 해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또 한 번 주 4.5일제 도입 의지를 밝혔죠.
정수기 필터를 만드는 이 회사 사무직 직원들은 2020년 설립 때부터 주 30시간, 주 4일 일하고 있습니다.
[김성희/고려대 노동문제연구소 교수 : 근무 시간 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서 형평성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고 충분한 인력이 확보될 때 사실상 실질적인 노동시간 단축 4.5일제는 실현 가능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또 한 번 주 4.5일제 도입 의지를 밝혔죠. 일하는 시간 줄이자는 데 반대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정준호 기자가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기자>
정수기 필터를 만드는 이 회사 사무직 직원들은 2020년 설립 때부터 주 30시간, 주 4일 일하고 있습니다.
수요일과 금요일 중 하루를 선택해서 쉬는 방식입니다.
[이송희/뉴라이즌 직원 : 개인 여가시간이 늘어나니까 여유도 많아지고 업무를 몰입도 있게 가져가는 편이에요.]
대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를 '집중근무시간'으로 정해 되도록 자리를 뜨지 않고, 하루에 2차례, 10분씩 모두 함께 휴식합니다.
업무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홍준우/뉴라이즌 직원 : 사담이 필요하면 '피카 타임(휴식시간)에 하면 되니까 라는 게 다들 그렇게 (분위기가) 잡혀 있어 가지고.]
동종 업체보다 임금이 적은 것도 아니어서 만족도가 높고, 회사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혜리/뉴라이즌 경영운영실장 : 업무 시간에는 엄청 집중을 해서 업무를 보시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거나 생산성이 떨어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국립중앙의료원도 지난달부터 5명의 간호사가 주당 32시간 일하는 주 4일제를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유진/국립중앙의료원 간호사 : 제가 소진된 게 있으면 (업무 효율이) 80%, 70%밖에 못 나오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퇴근하고 났을 때 후회로 다가왔거든요. 그런 것들이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주간 사무직과 달리 주·야간 교대 근무 방식이다 보니, 지금보다 병상 가동률이 올라가면 인력 충원이 불가피합니다.
앞서 주 4일제를 시범 실시한 세브란스 병원은 5명당 1.5명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김성희/고려대 노동문제연구소 교수 : 근무 시간 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서 형평성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고 충분한 인력이 확보될 때 사실상 실질적인 노동시간 단축 4.5일제는 실현 가능합니다.]
국내외의 앞선 경험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무 절차 재설계와 직무 특성과 형평성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히 복지로 접근한 주 4일제는 결국 실패한다는 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우기정, VJ : 김건)
정준호 기자 junhoj@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양평 노선 변경' 용역업체 줄줄이 출국금지
- 내란특검, 윤 구속영장 청구…122일 만에 재구속 기로
- '지옥의 대화방' 탈출해도…"엄마 또 봤어" 벌벌 떤 아들
- '벌써 39도' 펄펄 끓은 삼척…이번주 서울도 더 푹푹 찐다
- 도로 맨홀서 작업 중 실종…구하러 들어간 대표는 심정지
- 거제 시멘트 암매장 살인 사건…16년간 묻혀있었던 진실 추적
- "월 1000만 원" 결국 총알받이…청년들 빠진 고액알바 덫
- "인형뽑기 속 갇혔다" 새벽 신고…출동해보니 문 '와장창'
- "미쳤다" 끝내 깨진 브로맨스…머스크 '아메리카당' 창당
- 봉준호 '기생충' 넘었다…미국 휩쓴 한국 애니 국내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