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협상 압박에…이시바 “동맹국이라도 할 말 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일 장관급 관세협상의 일본 측 대표인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이 오는 8일 상호관세 유예 종료를 앞두고 최근 두차례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전화 통화로 관세 문제를 협의했다.
앞서 미국과 일본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러트닉 상무장관과 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이 만나 7차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6/dt/20250706182341467sgwy.png)
미일 장관급 관세협상의 일본 측 대표인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이 오는 8일 상호관세 유예 종료를 앞두고 최근 두차례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장관과 전화 통화로 관세 문제를 협의했다.
6일 NHK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시바 시게루 총리는 “동맹국이라도 할 말은 해야한다”며 미국과 관세협상에서 쉽게 양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은 지난 3일과 5일 밤 각각 45분, 60분가량 러트닉 상무장관과 통화했다.
일본 정부는 “양측은 미국의 관세 조치에 대한 양국 입장을 다시 확인하고 깊이 있는 이야기를 주고받았다”며 “앞으로도 미측과 정력적으로 조율을 계속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과 일본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러트닉 상무장관과 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이 만나 7차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당시 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은 추가 협상을 위해 체류 일정을 하루 늘려 스콧 베선트 재무부 장관과 만나보려 했으나 면담도 못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일본에 대한 압박성 발언이 이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나는 일본을 매우 존중한다”며 “하지만 그들은 대량의 쌀 부족을 겪고 있는데도, 우리의 쌀을 수입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직격했다.
또 1일 전용기에서 일본에 대해 “우리는 일본을 상대해 왔는데, 나는 합의할지 확신을 못 하겠다. 일본과는 합의할지 의문시된다”라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매우 터프(tough·협상에서 완고함을 의미)하다”며 “그들은 매우 잘못 길들여졌다(spoiled)”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NHK는 아카자와 경제재생상이 트럼프 대통령의 이런 발언 등을 토대로 러트닉 상무장관과 전화 통화로 의견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시바 총리는 이날 NHK의 여야 당수 토론 프로그램에 출연해 아카자와 경제재생상과 러트닉 상무장관 간 전화 통화가 있었다고 전하며 “동맹국이라도 할 말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일본)는 미국에 최대 투자국이자 고용 창출국으로 다른 나라와는 다르다”며 “(협상은) 시간이 걸리고 힘 드는 것은 당연하고 이것으로 타협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방위비와 관련해서도 “우리나라가 판단해 결정해갈 것”이라며 “구체적인 요구가 나온 것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광태 기자 ktkim@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넷마블, 신작 ‘뱀피르’ 디렉터스 코멘터리 영상 공개
- ‘24개 지시사항’ 어겨?…폭행하고 유사성행위 촬영케한 남친
- “좀 참으라고?” 민심 폭발…스폰지밥? 먹방? 논란의 ‘이것’ 뭐길래
- 日정부, 위안부 문제 다룬 英전시회에 “강한 우려” 표명
- 한동훈 “극좌서 변신한 극우들이 ‘짠물’ 행세” “‘한덕수 사기경선’ 홍준표·김문수 똑같
- 정은경 복지장관 후보자 재산 56억원 신고…배우자 평창농지보유
- 14세 소녀와 동거·출산…필리핀, 아동 성착취로 혐의 韓유튜버 체포
- 62억 전세사기 후 미국 도피 부부…법원, 구속 재판 중 보석 허가
- “이재명 랠리, 아베노믹스와 유사”… 日닛케이, 韓증시 상승세 분석
- 뉴캐슬 ‘욱일기’ 사과에 들끓은 日여론…“아무 문제 없는데 불쾌하다 떠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