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93년! '엑스포 상징' 꿈돌이의 추억 [더스쿠픽 쇼츠]

김진호 기자 2025. 7. 5. 2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93년 '대전엑스포 93'의 마스코트로 등장해 첨단 산업과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세계에 알리는 무대에서 어린이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죠.

입과 팔이 없는 모습은 순수함과 평화를, 별 더듬이와 몸을 감싼 타원형 고리는 과학기술이 이끄는 미래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꿈돌이는 한동안 잊혔다가, 2020년 모 예능방송 등장 이후 레트로 열풍 속에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죠.

당신이 기억하는 꿈돌이는 어떤 모습인가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스쿠프 Life+Brand 쇼트폼
더스쿠픽 51편 꿈돌이 
1993년 대전엑스포 93 마스코트
첨단산업 알리는 무대의 상징 
2020년 레트로 열풍에 다시 주목
리디자인한 굿즈들 인기몰이 

# 우주에서 온 노란 요정 '꿈돌이'. 1993년 '대전엑스포 93'의 마스코트로 등장해 첨단 산업과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을 세계에 알리는 무대에서 어린이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죠.

# 88서울올림픽 마스코트 '호돌이'의 아빠, 김현 디자이너가 만든 꿈돌이. 입과 팔이 없는 모습은 순수함과 평화를, 별 더듬이와 몸을 감싼 타원형 고리는 과학기술이 이끄는 미래의 희망을 상징합니다.

# 이 인형들은 1993년 출시된 공식 굿즈입니다. 꿈돌이는 한동안 잊혔다가, 2020년 모 예능방송 등장 이후 레트로 열풍 속에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죠. 이후 리디자인한 굿즈들이 인기를 얻으며, 지금은 대전시 홍보대사로도 활동 중입니다. 다만, 초창기 디자인 특유의 분위기와 정체성이 사라졌다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 이 꿈돌이 인형의 더스쿠픽 점수는? 별 5개! 희소성과 추억은 최고! 1993년 버전만의 감성은 아직도 그립네요. 당신이 기억하는 꿈돌이는 어떤 모습인가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김진호 더스쿠프 PD
디지털 콘텐츠팀
ciaobellakim@thescoop.co.kr

Copyright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