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시간 마라톤 조사 받은 이응근 삼부토건 전 대표…원희룡 전 장관도 출국금지 [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주가조작 의혹을 받는 이응근 전 삼부토건 대표를 상대로 약 10시간 가량의 마라톤 조사를 벌였다.
이씨는 특검팀이 수사 개시 후 공식적으로 밝힌 첫 소환 대상으로,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MOU를 체결할 당시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사업 전반을 총괄한 것으로 파악된 인물이다.
한편 특검팀은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등을 수사하며 관련 부처를 이끌었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시간 마라톤 조사…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집중 수사
![윤석열 전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3일 서울 종로구 삼부토건이 입주한 빌딩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2025.7.3 [공동취재] [연합]](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5/ned/20250705114933538sepm.jpg)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주가조작 의혹을 받는 이응근 전 삼부토건 대표를 상대로 약 10시간 가량의 마라톤 조사를 벌였다. 특검팀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추진을 둘러싼 의혹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5일 특검팀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지난 4일 오후 2시께 특검 조사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웨스트로 출석해 조서 열람 시간을 포함해 10시간 가량 조사를 받은 뒤 늦은 밤 귀가했다고 한다.
특검팀은 이 전 대표를 상대로 2023년 5월 폴란드에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참석 경위와 당시 활동 내용 등을 중점적으로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특정 인물과의 연관성 등이 거론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특검팀이 수사 개시 후 공식적으로 밝힌 첫 소환 대상으로, 삼부토건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MOU를 체결할 당시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사업 전반을 총괄한 것으로 파악된 인물이다.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4월 조성옥 전 삼부토건 회장 등과 함께 주가조작으로 100억원대 이익을 본 혐의로 고발된 바 있다.
한편 특검팀은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등을 수사하며 관련 부처를 이끌었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원 전 장관이 폴란드 포럼 현장에 모습을 보인 가운데 행사 수일 전 국토부 고위 관계자가 삼부토건 측과 면담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수사 개시 하루만인 지난 3일 삼부토건 등 회사 6곳과 이 전 대표 등 피의자 주거지 7곳 등 총 13곳을 압수수색했다.
특검팀의 이른바 1호 수사 사건인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은 특검팀이 넘겨받은 대상 사건 중 앞서 수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사안으로 거론된다.
특검팀은 향후 관련자들 사이의 연관 여부 등을 규명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검 관계자는 앞서 “구체적인 수사에 관한 내용은 밝혀줄 수 없지만, 피고발인들 위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수사 진행상황에 따라서 인적대상, 물적대상도 넓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학폭 의혹’ 송하윤 “최초 유포자 지명통보 수배, 추가 고소할 것”…의혹 재차 부인
- “공부방 운영한다더니”…필리핀서 14세 임신시킨 韓유튜버 ‘체포’
- 유튜버 36주 태아 낙태가 아니었다…숨쉬고 있던 아기를 죽게 했다 [세상&]
- 걸스데이 민아·배우 온주완 부부된다…11월 비공개 결혼식 [공식입장]
- “이혼기록 봐라?” 문원, 신지 측에 협의이혼서 공개…결별 사유는 성격차이
- 허들 경기중 주요 부위 ‘노출’…美육상선수, 뜻밖의 ‘이 모델’로 러브콜
- ‘러브버그 먹방’ 유튜버 “씁쓸한데 고소”…굽고 찌고 부쳤다
- “얼굴에 염산 부어버려” 신세경 악플 450개 쓴 30대女…결국 징역형
- 신동, 37㎏ 다이어트 3개월 만에 요요…“위고비도 이겼다”
- [영상] “싸이? 이수지? 지독하게 헷갈려”…흠뻑쇼에 등장한 도플갱어급 비주얼 ‘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