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첫 추경 국회 통과…광주시, 호남고속도로·민생경제 회복 속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광주시의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과 민생경제 회복 등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5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지난 4일 밤 국회를 통과한 정부 추경에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183억 원이 복원되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역사랑상품권(광주상생카드) 등 민생경제 예산이 반영됐다.
광주시는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과 민생경제 예산 반영을 위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총력을 다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광주상생카드 예산 반영…시, 신속 집행

이재명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광주시의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과 민생경제 회복 등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5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지난 4일 밤 국회를 통과한 정부 추경에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183억 원이 복원되고,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역사랑상품권(광주상생카드) 등 민생경제 예산이 반영됐다.
이번 정부 추경은 내수 회복과 경기 활성화를 목적으로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편성된 예산이다. 광주시는 호남고속도로 확장 사업과 민생경제 예산 반영을 위해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총력을 다했다.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동광주~광산IC 구간)의 국비 183억 원 복원은 지난 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앞두고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시민토론회'를 열어 시민의 뜻을 반영해 사업 추진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정준호 국회의원 등이 광주시와 함께 예산 반영을 위해 정부·국회와 긴밀히 협의하는 등 총력을 기울인 끝에 국토부 예산 복원을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연내 호남고속도로 확장 공사를 착공할 수 있게 됐다.
호남고속도로 확장 공사가 완료되면 기존 4차선이 6~8차선으로 확장돼 병목구간 해소에 따른 주요 교통축의 이동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용봉IC 개설로 호남고속도로와 제2순환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연결성이 높아져 광역교통 흐름이 원활해지고, 용봉동 주변 만성적인 정체 구간의 차량흐름도 분산돼 교통 소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정부 추경에는 여·야 막판 쟁점이 된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지역사랑상품권(광주상생카드) 예산도 최종 반영됐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 국민에게 소득기준에 따라 1인당 15만~50만 원이 지원되며, 지역사랑상품권도 8%였던 할인율이 최대 13%까지 확대된다.
광주시는 행안부와 협의를 거쳐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지역사랑상품권이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또 지역상권 회복을 위한 민생 밀착형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 17일부터 가동 중인 '골목경제 상황실'은 시청과 산하 공공기관을 지역 전통시장 및 상점가와 1대 1로 매칭해 △장보기 △점심식사 이용 등 일상 소비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또 공공배달앱 활성화 운동 등 소상공인 지원 정책도 병행해 얼어붙은 골목상권에 실질적인 온기를 불어넣고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상생카드 예산 집행이 본격 시행되면, 골목경제 회복 운동과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이번 추경은 광주의 교통망 개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자 기회"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더 나은 교통환경과 더 활기찬 지역경제, 더 많은 일자리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시영 기자 cla80@naver.com
진실엔 컷이 없다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회 문턱 넘은 이재명표 첫 추경…민생쿠폰 이 달 안에 나온다
- SKT, 해킹사태에 전면쇄신…"1조 투자하고 8천억 손실 감수"
- 李대통령, 충청 민심 경청…"세종으로 최대한 빨리 오겠다"
- 내란특검 "尹 외환 혐의 관련 군 관계자 상당수 조사"
- 장경태 "프로고발러 김건희, '계엄날 성형외과' 의혹엔 침묵"[이정주의 질문하는기자]
- 5일 오전 곧바로 국무회의…추경 집행 속도전
- 고강도 개혁 앞 반성문 쓴 신임 검사장들 "변해야 한다"
- 행정수도 완성 공약 '제2집무실∙세종의사당' 절충되나
- [단독]'소버린AI' 발 맞추는 국정위…'디지털 포용' 청사진 그린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예산 12.1조원…행안부 2차 추경 12.8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