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범정부 군 공항 이전 TF’ 만들자” 제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이 수원 군 공항 이전을 논의하는 '대통령 직속 범정부 군 공항 이전 TF 구성 확대'를 정부에 건의한다.
이 시장은 "얼마 전 대통령께서 광주 군 공항 이전 TF 구성을 지시하셨는데, 광주 군 공항 이전 TF를 수원·대구 군 공항 이전 TF로 확대해 구성할 것을 제안할 예정"이라며 "수원 군 공항 이전을 적극적으로 논의할 때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재부·국방부·국토부·경기도·수원시·화성시 참여
경제자유구역·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 등도 요청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이 수원 군 공항 이전을 논의하는 ‘대통령 직속 범정부 군 공항 이전 TF 구성 확대’를 정부에 건의한다.
지난달 25일 이재명 대통령이 광주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군 공항 이전을 두고 광주시와 무안군의 갈등이 이어지자, 대통령실 주도의 ‘광주 군 공항 이전 TF’ 구성을 지시했는데, 이런 방식으로 수원과 대구 군 공항 이전을 논의하자는 것이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라마다프라자호텔 수원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당정 정책간담회를 열고 조만간 이 같은 내용을 제안할 예정이다. TF에는 기획재정부와 국방부·국토교통부·경기도·수원시·화성시 등 6자가 참여하는 방식이다. TF는 군 공항 이전 비용을 추산하고 공항 시설의 효율적 배치, 국가 재정 지원, 피해 분석, 기관별 역할 분담 등의 맡는다.
간담회에는 이 시장과 김승원(수원시갑)·백혜련(수원시을)·김영진(수원시병)·김준혁(수원시정)·염태영(수원시무) 국회의원, 수원시의회에서는 김정렬 부의장·김동은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대표, 김현수 제1부시장, 현근택 제2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얼마 전 대통령께서 광주 군 공항 이전 TF 구성을 지시하셨는데, 광주 군 공항 이전 TF를 수원·대구 군 공항 이전 TF로 확대해 구성할 것을 제안할 예정”이라며 “수원 군 공항 이전을 적극적으로 논의할 때가 됐다”라고 말했다.

수원 군 공항은 권선구 장지동 일대 6.3㎢ 규모로 제2차 세계대전 말 일본군이 비행장으로 처음 건설했다. 현재는 공군 제10전투비행단이 주둔하고 있다.
건설 당시만 해도 수원시 인구가 5만 명 정도의 도시 외곽이었지만, 1980년대 도시가 급격히 팽창하면서 주민들의 소음 피해 등의 부작용이 생기면서 이전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방부는 2011년 11월 군 공항을 이전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이후 군 공항 이전 특별법에 따라 2017년 2월 화성시 서쪽에 있는 간척지인 화옹지구가 예비 이전 후보지로 결정됐지만, 화성 지역의 반발로 이전 절차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민주, 추경안 단독 의결…대통령실 특활비 41억 ‘부활’
- SKT “해지 고객 위약금 면제…모든 가입자에 8월 통신비 반값”
- 李 “도덕적 해이? 빚탕감 기대하고 신불자로 살 사람 있나”
- 트럼프 “10∼12개국에 관세 서한 발송”…韓, 유예기간 연장 추진
- [단독]해외봉사 유튜버의 두얼굴…여중생 임신시켜 필리핀서 체포
- “열차에 화재가 발생했으니…” 5호선 방송 오류에 화들짝
- 전동킥보드 타고 가다 넘어진 30대, 치료 도중 숨져
- 국회 보고서 “검찰 수사기능 분리, 범죄 대응 어려워질 우려”
- 李대통령 “고개 너무 숙이지 마세요”…꽃다발 받은 김민석 총리 부인
- 러브버그에 뒤덮인 계양산 정상…“이번 주말이 고비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