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식단' 치매 발병 위험 낮춘다…어떻게 먹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중해 식단 등이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석 결과 MEDAS와 MIND 식이에 대해 높은 순응도를 보인 그룹에서는 치매 발생 위험이 유의미하게 낮았다.
이같은 결과는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MCI) 발생 위험도 분석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5년 미만, 5~10년, 10년 이상으로 나눠 추적 기간에 따른 식이 패턴과 치매 발병 위험도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중해 식단 등이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4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원 교수·용인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권유진 교수·의대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허석재 박사·윤지은 학생 연구팀은 영국 바이오뱅크에 등록된 13만1209명을 13년 6개월간 추적 검사한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밝혔다.
연구팀은 지중해식 식이(MEDAS)와 마인드(MIND) 식이, 권장 식품 점수(RFS), 대체 건강 식이지수(AHEI), 염증식이지수(EDII)와 같은 식이 패턴과 치매 발생 간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MEDAS, MIND 식이, RFS, AHEI는 모두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 생선 등 식물성 위주의 건강한 지방섭취와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는 영양소로 구성된 식이 패턴이다. 반면 EDII는 포화지방과 정제탄수화물 등으로 구성된 식이 패턴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MEDAS와 MIND 식이에 대해 높은 순응도를 보인 그룹에서는 치매 발생 위험이 유의미하게 낮았다. 전반적인 식이의 질이 높은 RFS, AHEI 그룹에서도 발병 위험이 낮게 나타나는 효과가 관찰됐다
MEDAS 식이 그룹에서 순응도가 가장 높은 사분위수 Q4는 Q1 대비 치매 위험이 최대 2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MIND 식이 그룹에서도 Q4에서 치매 발병이 Q1 대비 27% 감소했다.
RFS가 높은 Q4에서는 최대 28%가 낮았다. AHEI의 Q4에서도 Q1 대비 최대 23% 치매 발병 위험을 낮췄다.
반면 EDII 식이 그룹에서는 Q4에서 치매 위험이 Q1 대비 최대 30% 높았다.
이같은 결과는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MCI) 발생 위험도 분석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5년 미만, 5~10년, 10년 이상으로 나눠 추적 기간에 따른 식이 패턴과 치매 발병 위험도 분석했다. 5년 미만과 5~10년 구간에서는 MEDAS와 MIND 식이, RFS, AHEI 그룹 모두에서 치매 위험 감소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EDII 식이 그룹은 치매 발병 위험이 증가했다. 10년 이상 구간에서는 MEDAS와 EDII 그룹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치매 발병 위험도를 보였다.
이지원 교수는 "대규모 인구 기반 코호트 분석을 통해 식이 지표와 인지 건강 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없는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지중해식과 같은 고품질의 영양 식단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영양, 건강 및 노화 저널'에 실렸다.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문수 "안철수, 혁신위원장 잘 할 것" 경북지사 출마 묻자... - 키즈맘
-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이 손목에만 있는 건 아냐 - 키즈맘
- "선생님 오기로 하셨는데" 학부모 30여 명 고소에 경찰 수사 중 - 키즈맘
- 이언주 "외국인이 부동산 규제 피한다? '역차별' 안 돼” - 키즈맘
- 정부, 저출산·고령화 대응 예산에 전년 대비 6%가량 추가 투입 - 키즈맘
- '한남동 새댁' 손연재, 신혼집 공개 "자가 아냐...3년 뒤 '72억'家로 이사" - 키즈맘
- 한가인, '♥연정훈'이 허락한 남사친 공개..."2시간씩 통화" - 키즈맘
- 혀 부피 크면 주걱턱 가능성↑…상관관계 규명 - 키즈맘
- 李대통령 국정 지지율 65%...전주 대비 1%p 상승 - 키즈맘
- 온주완·'걸스데이' 방민아 오는 11월 결혼 - 키즈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