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證 “트럼프 OBBB법안에 美 산업재·방산 등 수혜···헬스케어는 부정적” [줍줍리포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 의제가 반영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OBBB)'이 상원을 통과한 가운데 업종별로 상반된 영향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재·인프라와 방선·우주항공 등은 긍정적 영향을 받겠으나 헬스케어·청정에너지는 부정적 영향이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금지]](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4/seouleconomy/20250704082430322uqyk.jpg)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집권 2기 국정 의제가 반영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OBBB)’이 상원을 통과한 가운데 업종별로 상반된 영향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재·인프라와 방선·우주항공 등은 긍정적 영향을 받겠으나 헬스케어·청정에너지는 부정적 영향이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4일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OBBB법과 함께 트럼프 행정부의 정부 지출 방향성이 구체화됐다”며 “법안에서 확인해야 하는 점은 트럼프 행정부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이라고 밝혔다.
OBBB법안은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지원하는 방안이다. 미국인의 세금 감면, 취약 계층의 복지 프로그램 개혁, 국가를 안전하게 보호, 부담스러운 정부 규제 완화 등이다. 의료 보험, 고령층·근로자·신생아 지원, 친환경, 국경 강화 등과 관련한 정책을 주로 강조했다.
올해 상반기는 관세 발표 방향성에 따라 미국 주요 지수 등락이 반복된 만큼 하반기엔 관세 이외 정책과 산업별 성장성에 초점을 맞춘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상반기 대비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성이 구체화됐고 일시 조정 후 반등이 컸던 만큼 추가 상승을 위해선 숫자로 확인하고자 하는 심리가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의 지출 증가와 규제 완화 기대감이 크고 산업 성장 여력이 높은 업체를 선별했다. 제조업체 중에선 캐터필라, 파커·하니핀 등이고 인공지능(AI) 관련 산업 및 전력 인프라로는 알파벳, 브로드컴, 서비스나우, 팔란티어 등이 수혜 대상이 될 것으로 봤다. 로봇·자동화 부문으로는 인튜이티브 서지컬, 보스턴 사이언티픽, 테라다인, 지브라 등을 꼽았다.
최 연구원은 “산업재·인프라, 방산·우주항공, 보안 등은 긍정적 영향이 예상된다”며 “금융, 소비재, 에너지 등은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이 혼재되고 상대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반영될 업종은 헬스케어와 청정에너지”라고 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세계여행 교통비? 2만원이면 충분해요'…20대 여성의 기막힌 비결 알고보니
- '아침에 과일 '이렇게' 먹으면 큰일납니다'…의사가 뜯어 말리는 식사 뭐길래
- "월급 받으며 회사 탈탈 털었다"···2조원 훔친 직원
- '4명 예약인데 2명 늦는다고? 기분 나빠 못팔아'…냉면집서 쫓겨난 가족, 무슨 일
- '치킨 3만원 시대에 여기선 단돈 3480원?'…폭탄세일 나선 '이곳' 어디?
- '스치기만 해도 화상'…日 대학 캠퍼스에 숨어 있는 악마의 식물, 뭐길래?
- '열심히 일해 빚 갚았더니 바보됐다'는 소리 나오는데…외국인 빚도 없애준다
- '정계 은퇴' 홍준표, 또 복귀 시사?…'혐오스러워도 정치 떠나 살 수 없다'
- '점점 밀려오는 저거, 쓰나미 아냐?' 푹푹 찌는 폭염이 만든 '이상 현상' 포착
- '월급 못 받는데 야근까지'…정규직 되기 위해 밤낮없이 일하는 '인턴' 정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