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아니더라도...채식주의자를 위한 단백질 풍부 식품은?

권순일 2025. 7. 3. 1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식생활이 좋다고 생각하는 채식주의.

이런 채식주의의 가장 큰 문제는 육류를 건너뛰게 됨으로써 부족한 단백질을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것이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채식주의자이든 아니든 육류가 아니라도 단백질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식품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건강에 부가적인 이점도 있다"고 말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금치, 두부, 퀴노아 등에서 섭취할 수 있어
땅콩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볶은 땅콩 30g에는 대략 7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식생활이 좋다고 생각하는 채식주의. 이런 채식주의의 가장 큰 문제는 육류를 건너뛰게 됨으로써 부족한 단백질을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것이다.

이상적인 단백질 섭취량은 대체로 몸무게 1㎏에 0.8~1.0g이다. 단백질은 성장은 물론 근육 생성, 면역 체계, 심장과 호흡기 기능에 필수적이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채식주의자이든 아니든 육류가 아니라도 단백질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식품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건강에 부가적인 이점도 있다"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미국 인터넷 매체 '허프포스트(Huffpost)' 등의 자료를 토대로 채식주의자들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알아봤다.

땅콩=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는 모두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그 중에서도 땅콩이 제일이다. 말려서 볶은 땅콩 30g에는 대략 7g의 단백질이 있다. 거기에 건강에 좋은 지방은 덤이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도 있으니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그리스식 요구르트=일반적인 요구르트보다 더 진하고 쏘는 맛이 있는 그리스식 요구르트에는 같은 칼로리에 단백질이 거의 두 배나 있으며 설탕은 별로 없다. 크기나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13~18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콩류=철분이 풍부한 렌즈콩 한 컵에는 18g의 단백질이 있는데, 이는 스테이크 90g에 있는 양과 맞먹는다. 병아리콩 한 컵에는 강낭콩이나 검정콩처럼 단백질이 15g 들어 있다.

두부=미국 농무성에 따르면 두부 반 컵에는 10g 이상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템페=인도네시아 대두 발효식품인 템페는 두부보다 좀 더 단단하고 쫀득거리는 것으로 반 컵 정도에 15g의 단백질이 있다.

시금치=이 잎채소는 요리했을 때 한 컵에 5g 이상의 단백질이 있는데, 칼슘과 철분도 많이 들어 있다.

퀴노아=퀴노아는 요리한 것 한 컵에 8g 이상의 단백질이 있고, 섬유질도 풍부하다. 현미나 밀도 마찬가지로 단백질이 많은 곡물이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