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5 시대를 연다]③ '한국판 산티아고' 찾은 한류 관광객…문화강국에 51조 투입

2025. 7. 3. 09:43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이재명 정부의 경제살리기 프로젝트를 진단하는 MBN 연속기획, ABCDEF 중 세 번째인 C, 문화콘텐츠 분야를 짚어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첫날부터 세계 5대 강국이 되려면 문화강국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5년간 50조 원이 넘게 투입되는데, 문화가 국가경쟁력이라는 국민적 인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이혁근 기자입니다.

【 기자 】 산 좋고 물 맑은 산골마을에 외국인 손님들이 찾아왔습니다.

숲길을 따라 산 정상 정자에 올라서니 눈앞에 펼쳐진 풍경에 탄성이 나오고. 산책 끝에 만난 한국의 맛에 또 한 번 놀랍니다.

▶ 인터뷰 : 로 라 / 폴란드 관광객 - "폴란드에는 김치같이 매운 음식이 없는데 새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주 맛있어요."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한반도 동서를 가로지르는 숲길인 849km 동서트레일을 찾아온 외국인 관광객들입니다.

K-컬처가 세계적으로 위상이 크게 높아지자 한국의 맛과 멋을 직접 느끼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겁니다.

▶ 인터뷰 : 에디타 / 폴란드 관광객 - "한국은 영화 기생충이나 오징어게임 같은 문화콘텐츠로 유명합니다. 한국 문화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은 정말 가보고 싶은 나라입니다."

▶ 스탠딩 : 이혁근 / 기자 - "한류 영향으로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2023년 한해에만 176만 명이 넘습니다. 이 관광객들이 쓰고 간 돈은 3조 3천억 원에 달합니다."

'한류 관광객'을 포함한 전체 외국인 관광객도 지난해 기준으로 1천6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 5년간 51조 원을 투입해, 문화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한류 확산 거점을 구축한다는 구상입니다.

문화예술인들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도전을 포기하지 않도록 기본소득 도입도 추진됩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대통령(문화예술계 수상자 간담회, 지난달 30일) - "우리 사회 전체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일종의 투자라고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문화예술인 기본소득 같은 것을 도입하자."

다만, 나라 곳간이 넉넉지 않은 상황에서 당장 가시적 성과를 내기 어려운 문화에 투자하는 점에 대한 국민적 이해가 필요합니다.

▶ 인터뷰 : 이동연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 "문화강국이라는 거는 단순하게 콘텐츠만 지원받아서는 될 수가 없습니다. 국민들이 책과 또 인문에 대한 다양한 소양이 높아져야…."

문화의 힘이 표현의 자유에서 나오는 만큼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문화 정책의 대전제가 지켜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MBN뉴스 이혁근입니다. [root@mbn.co.kr]

영상취재 : 안지훈 기자·백성운 VJ 영상편집 : 이동민 그래픽 : 양문혁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