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체 나르고 성게알 옮기고…‘K-드론 배송’ 지역 많아진다

김동용 기자 2025. 7. 3.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섬과 공원·항만에서 드론으로 생필품·택배·먹거리 등을 배송하는 'K-드론 배송'이 올해 전국 166곳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4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 50개 지역에서 시행한 'K-드론 배송' 서비스를 올해 9개 지자체가 추가로 참여하면서 총 166개 지역(섬 44곳, 공원 122곳)으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지자체 9곳 추가 참여
166개 지역으로 서비스 확대
쓰레기 수거·순찰 등도 활용
인천시 덕적도에서 드론이 물품을 배송하는 모습. 국토교통부

섬과 공원·항만에서 드론으로 생필품·택배·먹거리 등을 배송하는 ‘K-드론 배송’이 올해 전국 166곳으로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4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 50개 지역에서 시행한 ‘K-드론 배송’ 서비스를 올해 9개 지자체가 추가로 참여하면서 총 166개 지역(섬 44곳, 공원 122곳)으로 확대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확대 대상에는 생활 안전과 공공서비스, 의료물품 수송 등 다양한 분야가 포함됐다. 울산 울주군 서생 지역 진하해수욕장에서는 하반기부터 드론을 활용한 안전 순찰을 시작하고, 섬 주민이 생산한 수산물을 드론으로 역배송하는 서비스도 병행한다. 도심지에서는 혈액 검체를 드론으로 배송하는 의료 서비스 실증도 진행된다. 

전남 여수시 상화도·하화도·제도에서는 드론 배송에 더해 해양경찰과 협력해 인근 위험 지역에서 드론 해안순찰을 한다.

충남 보령시 고대도·장고도·삽시도에서는 폐의약품을 드론으로 수거해 원산도까지 운반한 뒤 보건소에 인계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덕적도 인근 해변에서 드론으로 해양쓰레기를 수거할 예정이다. 무의도와 영흥도 인근 갯벌에서는 해루질(해안에서 손으로 어패류를 잡는 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드론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서비스로 올해 4명이 구조되는 등 섬 주민 안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가파도에서는 해녀들이 당일 채취한 성게알을 제주 지역에서 7월 중순까지 드론으로 배송할 예정이다. 하루 최대 5㎏ 선착순 10명 한정으로 500g씩 상모리 드론 배송 거점으로 역배송한다. 비양도에서는 주민들이 잡은 새조개·한치·코끼리조개 등을 금능선착장 드론배송 거점으로 역배송한다.

드론 배송은 도심지 공원이나 관광지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경기 성남시는 7~8월 중에는 탄천을 따라 금곡공원 물놀이장, 구미동 애견놀이터, 맨발황톳길, 물놀이장 등에서 드론 배송을 운영하며, 9월부터는 중앙공원에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대전시에서는 국군대전병원 주관으로 국군대전병원과 적십자 대전혈액원 간 장거리 구간에서 혈액 검체를 드론으로 신속히 나르는 체계를 실증할 계획이다.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K-드론 배송 서비스를 전국으로 지속 확대하고, 갯벌 해루질 사고 예방을 위한 드론 모니터링 서비스도 다른 지자체에 도입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