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게시판] 과기정통부, 첨단혁신장비 얼라이언스 출범식 개최 外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서울 웨스틴 조선에서 '첨단혁신장비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첨단혁신장비 얼라이언스는 미래전략기술분야 선도에 필요한 첨단연구장비의 국산화 생태계를 마련하고 지원하는 위원회로, 장비 수요자와 공급자를 포함한 산학연 전문가 90여명으로 구성됐다.
얼라이언스는 총괄위원회와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3개 기술 분과, '연구장비 생태계' 분과로 꾸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서울 웨스틴 조선에서 ‘첨단혁신장비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첨단혁신장비 얼라이언스는 미래전략기술분야 선도에 필요한 첨단연구장비의 국산화 생태계를 마련하고 지원하는 위원회로, 장비 수요자와 공급자를 포함한 산학연 전문가 90여명으로 구성됐다. 얼라이언스는 총괄위원회와 ‘반도체·디스플레이’, ‘이차전지’, ‘첨단바이오’ 3개 기술 분과, ‘연구장비 생태계’ 분과로 꾸려졌다. 분석·측정 장비가 많이 사용되는 3대 기술 분야를 우선 지원하고, 향후 기술 분과를 확장할 계획이다.
■유럽연합(EU)이 2027년 배터리를 시작으로 산업 제품에 디지털 제품 여권(DPP)을 확대 적용하기로 한 가운데,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한-EU 그린파트너십 사업단과 공동으로 ‘한-EU 에코디자인 포럼’을 열고 디지털 제품 여권 의무화에 대비해 유럽과의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포럼은 2일부터 이틀간 코엑스 마곡전시장에서 열리며, 한국과 유럽의 정책 입안자, 현장 실무자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일 정책세션에 이어 3일에는 배터리, 전기전자, 섬유의 3개 분야를 중심으로 한 산업세션이 열린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2일 유리 예르비아호(Jyri Järviaho) 주한 핀란드 대사가 캠퍼스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리는 과학기술과 고등교육 분야의 교류 확대와 실질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유리 예르비아호 대사는 주요 보직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핀란드 주요 대학 및 연구소와의 협력 가능성, 학생 및 연구자 교류, 공동 연구개발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연구시설을 둘러보며 DGIST의 교육·연구 인프라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보건복지부의 ‘포괄 2차 종합병원 지원사업’ 대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역에서 필수의료를 책임지는 종합병원의 진료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들이 필수의료 서비스를 적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병원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24시간 응급진료 체계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상급종합병원과 지역 병의원 간 진료 협력체계를 촘촘히 구축해, 환자들이 질환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기관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중공업, 12년 만에 성과급 준다… “격세지감”
- 차은우 탈세 돕느라(?) 추징금 얻어맞은 소속사... 동전주 신세
- [비즈톡톡] 엔비디아가 제시한 AI 인프라 구상… ‘메모리 산업’ 계륵 낸드플래시 위상 바뀔까
- 2만원대 중국산 ‘가성비 이어폰’ 공습… 韓 시장 판도 흔드나
- 로봇 테마 올라탄 이차전지… 에코프로비엠 투자 사모펀드들, 드디어 수익권
- “美의 中 견제가 기회”… 조선업계, LNG·컨테이너선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조니워커도 발렌타인도 ‘휘청’… 전 세계 술 관련株 덮친 소비 절벽
- “100억대 과징금 맞고도 바뀐게 없네”… 넥슨, ‘메이플 키우기’ 확률 조작 논란에 이용자 불
- [르포] “4월 중순 마지노선”… 양도세 중과 부활 앞둔 강남·노원 ‘폭풍전야’
- 960% 폭등했는데 소각은 ‘제로’…주주 대신 임직원 택한 로보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