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문신' 때문에 일본 공항서 조사"…스웨덴 청년 하소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 스웨덴 출신 유튜버가 태극기와 무궁화 문신 때문에 일본 공항에서 불편한 경험을 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1일 유튜버 '스웨국인'은 '일본 공항에서 태극기 문신 보고 인종차별 발언과 조사까지 당한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이 유튜버는 "일본 공항 입국 심사장에서 줄을 서고 있었는데, 직원이 내 팔을 보더니 표정이 싹 바뀌면서 '왜 외국인이 한국 상징을 문신으로 새겼냐'고 물었다"고 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웨덴 출신 유튜버 "태극기·무궁화 문신 때문에 입국 심사서 조사당했다" 주장
![한 유튜버가 자신의 팔에 있는 무궁화와 태극기 문신을 보여주는 모습 ['스웨국인' 유튜브]](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2/newsy/20250702153726919mqzg.jpg)
한 스웨덴 출신 유튜버가 태극기와 무궁화 문신 때문에 일본 공항에서 불편한 경험을 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문신 탓에 입국 심사를 받던 도중 방에 격리돼, 약 30분 동안 별도 조사를 받았다는 주장입니다.
지난 1일 유튜버 '스웨국인'은 '일본 공항에서 태극기 문신 보고 인종차별 발언과 조사까지 당한 이유'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는 "평생 잊을 수 없는, 많이 충격적이었던 1년 전 일본 공항에서의 이야기"라며 운을 뗐습니다.
이 유튜버는 "일본 공항 입국 심사장에서 줄을 서고 있었는데, 직원이 내 팔을 보더니 표정이 싹 바뀌면서 '왜 외국인이 한국 상징을 문신으로 새겼냐'고 물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질문을 듣고) 귀를 의심했다. 내가 한국인인 척한 것도 아니고, 문신에 정치적인 문구가 있는 것도 아니지 않냐"고 했습니다.
문신은 한국에 대한 애정을 담은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한국에서 7년을 살았다"면서 "그 과정에서 만난 사람들, 경험한 문화, 받은 정 그리고 한국이라는 나라에 얼마나 깊은 애정을 가지게 됐는지를 영원히 몸에 새기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인 직원에게도 똑같이 설명했지만, 직원은 "이런 건 보통 한국인만 한다"며 이해하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스웨국인'은 "그 말을 듣자 속에서 뭔가가 울컥 올라왔다"고 당시 심경을 설명했습니다.
![한 유튜버가 자신의 팔에 있는 무궁화와 태극기 문신을 보여주는 모습 [스웨국인 유튜브]](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7/02/newsy/20250702153727143vsyo.jpg)
그는 결국 다른 방으로 이동해, 별도의 조사를 받았습니다.
직원들은 누가 문신을 권유했는지, 한국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왜 태극기와 무궁화 문신을 했는지 등을 약 30분 동안 캐물었습니다.
'스웨국인'은 "북한에 온 줄 알았다"면서 "2024년 일본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사실에, 화도 났지만 서글픔이 더 컸다"고 했습니다.
재차 "한국을 사랑해서 문신으로 새긴 것뿐"이라고 설명하자 결국 입국 허가는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공항 직원들은 사과도, 조사 이유를 밝히지도 않았다고 그는 전했습니다.
그는 "태극기와 무궁화 문신을 한 것은 단지 '예쁜 문양'이어서가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정신과 역사, 상징성에 공감했기 때문"이라며 "이 사건 이후로 문신에 대해 더 열심히 설명하고 있다"며 웃었습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한국을 사랑해 줘서 고맙다", "문신 때문에 30분을 취조 당했다니 믿기지가 않는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원래 문신이 있으면 일본 입국 심사가 어렵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일본 입국 심사 제도에 따르면, 일본에 입국하려는 모든 외국인은 일부 면제 대상자를 제외하고는 지문과 얼굴 사진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거부할 경우, 입국이 거절됩니다.
하지만 문신과 관련한 입국 조항은 따로 규정돼 있지 않습니다.
#일본 #일본공항 #입국심사 #태극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서연(jswh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짜 피 튀기는 맹금류들의 결투…승자는 과연? [씬속뉴스]
- 조두순 경호하는 경찰?…AI 가짜 영상 유포한 유튜버
- 트럼프 "엡스타인과 친분 없어"…소송까지 경고
- "마트에서 휴머노이드를?"…반려 로봇 시대 성큼
- 제주바다 불청객 '괭생이모자반' 5톤여 떠밀려와
- 굉음 내며 대열주행…오토바이 폭주 고교생 검거
- "최강욱, 육사 출신 비위 수집"…방첩사 문건 공개
- "전자발찌 10분 지각 귀가, 미리 알려도 위법"
- 인종차별하고 이민자 혐오…'보라 단발 소녀'는 어쩌다 영국 극단주의 상징됐나
- 이구아나 잡으려고 막대 휘둘렀다 '펑'…대만서 초고압 전류 감전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