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美 조지아공과대, 수계 아연 이차전지용 고기능성 음극 보호막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국대는 에너지신소재공학과 김서영 연구원과 안건형 교수 연구팀이 미국 조지아공과대 장승순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고안정성 수계 아연 이차전지용 고접착성 보호막 기술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안 교수는 "전도성 고분자인 폴리피롤을 탄소나노튜브에 도입해 바인더와의 통합성을 개선했다"며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 증가 및 균일한 아연 증착 유도, 부식 저항성 향상 등 보호층 소재로서의 기능적 성능도 함께 최적화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 증가·보호층 기능 최적화
나노기술 분야 국제저명학술지 '나노 에너지(Nano Energy)' 게재

[서울=뉴시스]전수현 인턴 기자 = 동국대는 에너지신소재공학과 김서영 연구원과 안건형 교수 연구팀이 미국 조지아공과대 장승순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고안정성 수계 아연 이차전지용 고접착성 보호막 기술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아연-이온 전지는 물을 용매로 하는 수계 전해질과 함께 저렴하면서 친환경적인 소재를 활용하는 차세대 이차전지다.
그러나 기존 수계 아연-이온 전지(ZIBs)는 아연 음극의 부식, 수소 발생 등의 문제로 인해 전지의 수명과 효율이 저하되는 한계가 있다. 또한 기존 보호층은 소재 특성상 금속 음극 표면에서 쉽게 박리(剝離)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접착력을 높여주는 바인더가 함께 사용된다.
바인더의 함량 조절에 따른 접착력과 내부 저항 간의 트레이드 오프(Trade-Off)가 존재한다. 따라서 높은 전기전도도를 유지하면서도 금속 음극과의 접착성 향상 및 균일한 아연 증착을 유도할 수 있는 보호층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공동 연구팀은 아연 이온(Zn²⁺)이 도핑된 전도성 고분자 보호막을 적용한 아연-폴리피롤-탄소나노튜브 보호층을 개발했다.
높은 전도성을 갖는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 Tube)에 전도성 고분자인 폴리피롤(PPy)을 코팅하고, 아연 금속 표면과의 결착을 강화했다. 특히 Zn²⁺ 이온을 폴리피롤에 도핑하면서 아연 친화성과 흡착 에너지를 높여 균일한 아연 증착을 유도했다.
개발된 보호층은 스크래치 테스트, 구조 분석, 전기화학적 성능 평가 등 검증을 통해 500시간 이상의 장기 안정성, 덴드라이트 성장 억제, 부식 저항성 증가의 특성을 확인했다.
더해 장 교수 연구팀은 밀도 범함수 이론(DFT) 기반 계산을 통해, 아연 이온 도핑이 폴리피롤의 전기전도도와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를 동시에 증가시키며, 아연 도금의 균일성을 효과적으로 높인다는 사실을 이론으로 입증했다.
안 교수는 "전도성 고분자인 폴리피롤을 탄소나노튜브에 도입해 바인더와의 통합성을 개선했다"며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 증가 및 균일한 아연 증착 유도, 부식 저항성 향상 등 보호층 소재로서의 기능적 성능도 함께 최적화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sooo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0억원대 탈세 의혹 차은우…소속사도 사과 "무거운 책임 느껴"
- 황영웅, 3년 만에 학폭 의혹 부인…"허위 사실 방치할 수 없어"
- "너도 연락했잖아" 배지현 폭로에 황재균 당황…류현진 "뭐라고?"
- 이하이, 5년 넘게 1인 기획사 미등록 운영…"무지·불찰 탓"
- 민희진 측, '뉴진스 탬퍼링 의혹' 기자회견 연다
- '이범수와 파경' 이윤진, 훌쩍 큰 자녀와 서울시의회 표창
- 전소미, 일본 택시서 '발 쭉'…공중도덕 논란에 삭제
- 아내가 아들의 야구 코치와 불륜…"유명 프로야구 선수 출신"
- 신지·문원 결혼식 5월2일…라움아트센터에서
- "이강인 여친 자격으로?"…PSG 여자친구 모임에 등장한 두산家 5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