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재원·박상원 강원대병원 교수팀 대한의료정보학회 우수 학술연제상
이설화 2025. 7. 2. 0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재원 강원대병원 신경과 교수와 박상원 차세대정보산업실 교수 연구팀이 최근 부산에서 열린 2025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연제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혈액 속 지질 정보를 활용해 알츠하이머 치매 전 경도인지장애 수준에서 장기적 인지 기능저하를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재원 강원대병원 신경과 교수와 박상원 차세대정보산업실 교수 연구팀이 최근 부산에서 열린 2025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연제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혈액 속 지질 정보를 활용해 알츠하이머 치매 전 경도인지장애 수준에서 장기적 인지 기능저하를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는 노광식 인디애나대학교 교수팀과 박영호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이 공동으로 수행했다.
연구팀은 미국 ADNI 데이터에 등록된 3378명의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3년 연속 추적 관찰기간 동안 혈액샘플을 제공하고 지질체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322명에 대해 추적 조사하고, 장기적 인지 기능 저하 예측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과 바이오마커를 발견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체내 지질 정보를 통해 인지 기능 저하 요인을 충분히 밝혀낼 수 있다는 점, 혈액검사를 통해 효과적인 치매 관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설화 기자
#교수팀 #장재원 #박상원 #강원 #우수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원도민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뇌물수수·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김진하 양양군수 1심서 징역 2년
- [속보] ‘명태균 게이트’ 김건희특검팀에 이첩…내달 2일 수사 착수 전망
- ‘바다의 로또’ 참다랑어 최북단 고성서 무더기로 또 잡혀
- [속보] SC제일은행서 130억원 규모 금융사고 발생
- ‘오징어 게임’ 시즌3 공개에 美 언론 “반복되는 공식, 상상력 부족” 혹평
- 23년째 미제로 남은 ‘광치령 얼굴 없는 시신’ 방송 재조명 화제
- “45년 전 바다 속에 잠든 17명 승조원 흔적이라도 찾길”
- 40년 공직생활 삼척 공무원, 퇴직 앞두고 ‘그리움’ 을 기록하다
- 강원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춘천 홈경기 확정
- 꿈 속 노인 지시 따라 산에 갔더니 '산삼 11뿌리' 횡재… "심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