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포랩, 세포농업 기반 화장품·의약 원료 연구성과 잇따라 발표…국제 학술지 논문 게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포농업 기반 식의약 희소 원료물질 개발 기업 토포랩(대표 김혁)가 잇따른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해외 학술 논문 발표를 통해 연구성과를 입증하며 주목받고 있다.
토포랩은 지난 4월, 대마 캘러스 추출물 기반 기능성 화장품 성분에 대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Plants에 발표하며, 대마(Cannabis sativa L.)의 유효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 원료 개발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포농업 기반 식의약 희소 원료물질 개발 기업 토포랩(대표 김혁)가 잇따른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해외 학술 논문 발표를 통해 연구성과를 입증하며 주목받고 있다.
토포랩은 지난 4월, 대마 캘러스 추출물 기반 기능성 화장품 성분에 대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Plants에 발표하며, 대마(Cannabis sativa L.)의 유효 성분을 활용한 화장품 원료 개발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어 5월에는 칸나비노이드 생합성을 증폭할 수 있는 고효율 유전자 형질 전환 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논문을 공개하며, 의료용 헴프 원료의 안정적 생산 기반을 확보했다.
같은 달에는 비누풀(Saponaria officinalis) 유래 사포닌 캘러스를 활용한 천연 스크럽 소재 개발 및 항염·각질 제거 효능 검증 논문도 발표하며, 화장품 산업에서의 응용 가능성까지 넓혔다.
또한 올해초 식물캘러스를 포함하는 스크럽 조성물에 대한 특허 등록에 성공하며, 천연 유래 고기능성 화장품 시장에서도 독자적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토포랩은 연구 중심 기업으로 전체 임직원 중 70% 이상이 세포농업 관련 석·박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보증기금 제11기 벤처캠프 대상 수상과 함께 누적 15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한 바 있다.
2025년 농식품 벤처육성 지원사업(3월), 보건복지부 ‘전문투자기관연계형 투자유치 지원사업’(5월), ‘2025 경기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6월) 등 주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며 기술의 상용화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농식품 벤처육성지원사업은 농식품 및 농산업 분야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와 우수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비창업자에겐 팀 당 최대 1430만원(자부담 30%포함), 창업기업은 기업 당 3000만원에서 최대 6000만원(자부담 30%포함), 첨단기술기업은 기업 당 3억원(자부담 30%포함)을 지원한다.
토포랩은 세포농업(Cellular Agriculture) 기반의 식물조직배양 기술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희소 식의약 원료물질을 대량 생산하는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의료·건강식품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칸나비디올(CBD)을 꼽을 수 있다. CBD는 소아뇌전증 치료제를 비롯한 전문 의약품의 주요 성분으로 활용되며,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소재다.
관계자는 “기후재난과 자원 고갈 시대를 맞아, 토포랩의 세포농업 및 분자파밍 기반의 희소 식의약 원료 생산 플랫폼은 미래 식의약 산업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토포랩은 지난 6월 11일 경기 북부권역 육성기업들의 네트워킹 및 애로해소 목적으로 개최된 집답회에 참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억 넣으면 통장에 1000만원…부자들 꽂힌 '이것' 뭐길래 [일확연금 노후부자]
- "밥 먹고 커피 마셨더니 2만원 순삭"…직장인 '공포의 점심시간'
- 안 그래도 제네시스 사고 싶었는데…'이게 웬 떡이냐'
- "53만원으로 어딜 가냐고요?"…직장인들에 인기 폭발한 휴가지
- 새로운 '대장주'의 등장…한 달 만에 '45%' 불기둥
- 75세 가수, 말이 어눌해져 병원갔더니…의사 진단에 '멘붕' [건강!톡]
- 벤츠 제치고 1위…이재용도 탄 8000만원 넘는 '車' 정체는
- "32명 임신시킨 남자"에 '좋아요' 꾹…어르신들 푹 빠지더니 [이슈+]
- "로또 1억 당첨인 줄 알았더니 1만원"…수천명 허탈
- "경기도로 이사 가야할 판"…송파 재건축 집주인들 '날벼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