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퇴직연금 영업 강화…‘모집인 제도’ 새로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NH투자증권이 빠르게 성장하는 퇴직연금 시장을 겨냥해 퇴직연금모집인 제도를 신설하며 시장 공략강화에 나섰다.
기존에 투자권유대행인 제도만 운영해 왔으나, 퇴직연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전담 모집인 제도 도입으로 범위를 넓힌 것이다.
그러나 최근 퇴직연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NH투자증권이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퇴직연금 모집인 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이 빠르게 성장하는 퇴직연금 시장을 겨냥해 퇴직연금모집인 제도를 신설하며 시장 공략강화에 나섰다. 기존 투자권유대행인 체제로는 부족했던 전문성과 영업 범위를 보완하려는 전략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이날부터 퇴직연금모집인을 모집한다. 기존에 투자권유대행인 제도만 운영해 왔으나, 퇴직연금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전담 모집인 제도 도입으로 범위를 넓힌 것이다.
퇴직연금 모집인은 퇴직연금 사업자로부터 퇴직연금 가입자 모집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퇴직연금 제도를 새로 도입하려는 기업이나 퇴직연금에 가입하려는 개인에게 제도를 안내하고 가입을 돕는 전문 인력이다.
퇴직연금제도 모집인은 지난 2012년 고용노동부가 중소기업의 퇴직연금제도 도입을 촉진하고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기 위해 신설했다.
증권업계와 보험업계에서 각각 일정 수준의 경력을 갖춘 투자권유대행인과 보험 설계사가 교육을 이수하고 검정시험에 합격한 후 금융투자협회 혹은 보험협회에 등록하고 활동하는 방식이다.
과거 퇴직연금 모집인은 주로 보험 설계사들이 취득해 활동했지만, 이들이 판매에서 뚜렷한 이점을 느끼지 못하면서 실패한 제도로 거론됐다.
퇴직연금의 경우 일반 개인연금이나 보장성보험보다 판매 수수료가 낮게 설정돼 보험 설계사들에겐 매력적인 판매 상품이 아니었다.
또 퇴직연금 운영에 부담을 느낀 일부 중소형 보험사들이 아예 퇴직연금 사업을 접는 등 지원이 열악한 점도 한 몫했다. 증권사의 경우 투자권유대행인이 퇴직연금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자격 시험을 치른 뒤 자격을 취득했는데, 보험 설계사에 비해 그 수가 현저히 적었다.
그러나 최근 퇴직연금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NH투자증권이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퇴직연금 모집인 제도를 도입한 것이다. 기존의 투자권유대행인 제도는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는 방문판매를 할 수 없어 영업 범위가 제한적이었고, 이에 NH투자증권은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NH투자증권은 지난 4월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를 위한 로보어드바이저(RA) 일임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출시하는 등 퇴직연금 시장 점유율 확대에 힘써왔다.
특히 해당 RA 중 'NH_DNA 퇴직연금_FinNest_P_적극투자형'은 지난달 30일 기준 연환산 수익률 29%대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지난 달에는 디지털 채널을 선호하는 연금 고객을 위해 '하이브리드 연금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퇴직연금 프라이빗뱅커(PB)팀, 인공지능(AI) RA, 전문 상담인력을 통해 차별화된 연금 자산관리를 제공한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퇴직연금모집인 제도는 퇴직연금 채널을 다각화하기 위해 도입했다"고 설명하며 "퇴직연금 시장이 커지는 만큼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을 공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지영 기자 jy1008@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소한 맛”…햄버거 먹방 등장한 ‘이것’ 정체, 뭐길래?
- “거길 왜?”…중국계 미국인 인플루언서, 남극 무단비행하다 구금
- 주차 차량 들이받고…남편으로 ‘운전자 바꿔치기’한 50대
- 한덕수에 고소당한 오윤혜 “짜릿하네”…무슨 일
- ‘러브버그’ 익충일까 해충일까…서울시민 86% “대량 발생하면 해충”
- 벨 눌러 문 열었는데…신림동 흉기 난동 2명 부상, 용의자는 사망
- “7년 이상 5천만원 이하 빚탕감, 소득·재산 다 본다”…도박빚도 가능하면 심사
- 이란 제재 해제되나…트럼프 “평화 이룬다면 가능”
- 4050 재취업시… 男 “임금” 女 “근무시간”
- 여행 후 샤워해도 소용없다…안 닦은 캐리어, 변기보다 세균 58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