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먹방에 '인기 폭발' 예감…변우석·최화정·유재석 '대격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마철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여름 라면인 비빔면 경쟁도 본격화하고 있다.
비빔면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레시피가 매년 유행하면서 비빔면 시장은 라면업계의 대표적인 격전지로 떠올랐다.
BTS 제이홉이 최근 방송프로그램에서 "해외 투어 후 먹는다"며 비빔면을 먹는 장면이 나오면서 비빔면이 한국 뿐 아니라 해외로까지 확장할 가능성을 보여줬다.
팔도비빔면은 올해 '팔도비빔면 제로'를 출시하고 시장점유율 1위 지키기에 혈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마철 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여름 라면인 비빔면 경쟁도 본격화하고 있다. 비빔면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레시피가 매년 유행하면서 비빔면 시장은 라면업계의 대표적인 격전지로 떠올랐다. BTS 제이홉이 최근 방송프로그램에서 "해외 투어 후 먹는다"며 비빔면을 먹는 장면이 나오면서 비빔면이 한국 뿐 아니라 해외로까지 확장할 가능성을 보여줬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비빔면 1위는 팔도비빔면이다. 팔도비빔면은 올해 '팔도비빔면 제로'를 출시하고 시장점유율 1위 지키기에 혈안이다. 국내 비빔면 시장에서 농심과 오뚜기가 빠르게 팔도를 따라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비빔면 시장은 2018년 1300억원에서 2023년 1800억원까지 성장했다. 팔도가 수년째 1위다. 농심의 배홍동, 오뚜기의 진비빔면이 뒤를 쫓고 있다. 팔도비빔면의 점유율은 50% 정도지만 농심과 오뚜기가 추격하면서 매년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 한 때는 80%를 차지했을 정도다.
팔도비빔면은 지난해 누적 판매량 19억개를 넘어선 스테디셀러다. 1984년 출시했으니 그 역사가 41년째다. 당시엔 국물없이 차갑게 비벼 먹는 라면이 없었고, 팔도는 집에서 해먹는 비빔국수에 착안해 비빔면을 만들었다.

오뚜기는 2020년 진비빔면을 출시했다. 비빔면 양이 적다는 소비자 반응을 반영해 기존 자사 제품인 메밀비빔면의 중량을 20% 늘린 제품이었다. 오뚜기 사과식초와 타마린드의 깔끔하고 시원한 맛에 진라면 매운맛의 노하우를 담아 맛으로도 차별화를 시도했다. 올해 오뚜기는 진비빔면 모델로 방송인 최화정을 선정하고 비빔면 대전에 뛰어들었다.
농심은 올해도 비빔면 시장을 강화했다. 2021년 배홍동비빔면을 내놓은 후 배홍동쫄쫄면, 배홍동칼빔면까지 이어가며 열풍을 주도했다. 출시 때부터 5년 연속 방송인 유재석을 모델로 기용해오고 있다.

농심은 식당들과 협업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배홍동칼빔면을 활용한 '남영돈 배칼' 메뉴를 선보였다고 이날 밝혔다. 유명 고깃집인 남영돈과 협업해서 내놓은 고기 비빔면 메뉴다. 농심은 농심면가60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 60개 식당서 농심 라면을 활용한 특별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매 분기마다 대표 식당을 정하는데 올 2분기 선성 식당이 남영돈이다.

팔도비빔면은 올해 제로 제품으로 승부수를 던졌다. 배우 변우석을 모델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정작 눈길을 끈 건 BTS 멤버 제이홉이 보여준 '비빔면 먹방'이었다. 최근 BTS 멤버 제이홉은 ‘전지적 참견 시점’ 프로그램에서 태국 방콕 투어 후 팔도비빔면을 먹는 모습을 보여줬다. 해외 일정 후 스테이크와 비빔면을 먹는 게 루틴(습관)이라고 했다. 멤버들이 이 조합을 엄청나게 좋아한다고도 했다. 별도 광고를 하지 않은 팔도비빔면으로서는 큰 광고 효과를 거둔 셈이다.
BTS 멤버들이 비빔면을 좋아한다는 소식은 해외 수출에도 긍정적이다. 앞서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도 BTS 멤버 지민과 정국 등이 좋아한다고 언급해 효과를 봤다. 불닭볶음면 챌린지 열풍을 시작하게 만든 원인 중 하나였다.
고윤상 기자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돈 넣으면 정부가 추가로 보태 준다"…화제의 적금, 뭐길래
- '아이 낳으면 1억 준다' 했더니…'놀라운 결과' 나왔다
- 새로운 '대장주'의 등장…한 달 만에 '45%' 불기둥
- '헬스장 PT 받아야겠네' 들썩…직장인들 신난 이유
- "53만원으로 어딜 가냐고요?"…직장인들에 인기 폭발한 휴가지
- 75세 가수, 말이 어눌해져 병원갔더니…의사 진단에 '멘붕' [건강!톡]
- 벤츠 제치고 1위…이재용도 탄 8000만원 넘는 '車' 정체는
- "32명 임신시킨 남자"에 '좋아요' 꾹…어르신들 푹 빠지더니 [이슈+]
- "로또 1억 당첨인 줄 알았더니 1만원"…수천명 허탈
- "재난지원금으로 한우 사 먹었는데 이번에도"…벌써부터 '들썩' [이광식의 한입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