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역 역주행 참사' 1년 …방호울타리·LED표지 등 안전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1일 발생한 '시청역 역주행 참사' 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 시설 보강과 보행환경 개선 등 보행자 안전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
30일 시에 따르면, 시는 사고 직후 해당 지점에 8톤 차량이 시속 55km,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SB1' 등급 차량용 방호울타리와 역주행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시설을 긴급 설치 완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행공간 전면 재편 추진 예정
안전운전 지원 시범사업 검토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는 지난해 7월 1일 발생한 '시청역 역주행 참사' 후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 시설 보강과 보행환경 개선 등 보행자 안전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
30일 시에 따르면, 시는 사고 직후 해당 지점에 8톤 차량이 시속 55km,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SB1' 등급 차량용 방호울타리와 역주행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시설을 긴급 설치 완료했다.
조선호텔 앞에는 운전자들의 오진입 방지를 위한 노면 색깔 유도선과 직진·좌회전 금지 노면표시 및 표지판, 신호기 등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했다.
서울경찰청, 한국도로교통공단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세종대로18길(시청앞~조선호텔, 0.2km) △소공로(서울광장~한국은행, 0.47km)의 보행환경에 대한 장기 개선대책을 추진 중이다.
시는 올해 7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에 차로 축소, 보도 확장, 횡단보도 신설(이설), 방호울타리 설치(정비) 등 공사에 나선다.
시는 시청역 사고 이후 지난해 9월 발표한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도 진행하고 있다. 급경사·급커브 등 도로 여건상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보행취약구간 101곳에 'SB1' 등급의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 중이다.
운전자가 주행 방향을 혼동할 가능성이 높은 일방통행 이면도로의 시인성도 개선했다. 58개 구간의 '회전금지' 또는 '진입금지' 교통표지판을 LED 표지판으로 교체 완료했으며, 사고우려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선할 계획이다.
광화문 광장과 같이 평상시 인파가 많이 몰리거나 개방된 시민 공간 4곳에는 차량 진입을 일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 석재화분을 설치했다. 교차로 등 횡단보도 턱 낮춤 구간 163개소에는 볼라드를 설치해 보행안전을 제고했다.
또한 보행 공간이 부족한 도로에 △보도 신설 및 확장 △대각선 횡단보도 신규 설치 등 시민이 안심하고 거닐 수 있도록 보행환경을 개선해 일상 속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시는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적 개선과 현실적인 지원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9월 국민권익위원회와 함께 교통안전 사고 예방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중앙정부 조건부 운전면허제 도입 △면허 적성검사 강화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제도화 등 제도적·기술적 개선을 지속적으로 건의 중이다.
또한 올해부터 70세 이상 운전자의 면허 반납 시 지원금을 기존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해 어르신들의 운전면허 반납을 독려하고 있으며, 어르신 대상 안전교육 프로그램도 지속 운영 중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시청역 사고 1주기를 맞아 그간의 대책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s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다시 BTS①] 범접불가 K팝 중심…역사 바꾼 순간들 - 연예 | 기사 - 더팩트
- 새 비대위 앞두고…野 '후보 교체' 규명은 안갯속 - 정치 | 기사 - 더팩트
- [고루고루-⑧] "청년 농업인 육성? 글쎄요"…귀농 10년 차의 시선 - 정치 | 기사 - 더팩트
- [오늘의 날씨] 전국 곳곳 소나기…낮 최고 35도 '무더위' - 생활/문화 | 기사 - 더팩트
- [민선8기 3주년] 약속 지키기에 진심…'서초 전성시대' 터 닦는 전성수 - 사회 | 기사 - 더팩트
- '대북송금 조작TF' 띄운 與…재수사-검찰개혁 '투트랙' 정조준 - 정치 | 기사 - 더팩트
- [강일홍의 클로즈업] '공황장애' 이경규, 의구심만 키운 '미스터리' - 연예 | 기사 - 더팩트
- 특검, 윤 측에 내달 1일 오전 9시 출석 재통지 - 사회 | 기사 - 더팩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