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가 배 타는 까닭…산업현장 보안대응 전면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올 하반기 생산·운송현장 설비를 비롯한 운영기술(OT) 분야 사이버보안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OT 시스템은 과거 산업현장 전용 통신규격이나 언어를 사용하고 폐쇄망 위주로 운용돼 사이버 침해사고 우려가 적었지만, 최근 들어선 '스마트 공장' 등 사업으로 외부 접점이 늘면서 보안위협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올 하반기 생산·운송현장 설비를 비롯한 운영기술(OT) 분야 사이버보안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KISA는 올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 공동으로 스마트 선박 사이버 침해사고 모의훈련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선박이 악성코드나 랜섬웨어에 감염돼 운항 장애에 빠지는 상황을 가정해 탐지·격리·분석·복원 과정을 연습하는 훈련이다.
올 12월엔 판교에 OT분야 사이버보안 테스트를 강화하기 위한 가칭 '통합보안지원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하반기 중으로는 OT 보안점검이 필요한 산업분야를 발굴하고 기존 사이버보안 제도에 편입하거나 관련 부처와 협업해 보안제도 신설을 논의하기로 했다.
OT 시스템은 상품·서비스 생산공정에 존재하는 물리적 장치를 제어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선박·발전소·물류시설·자원처리시설 등의 제어설비가 대표적이다.
OT 시스템은 과거 산업현장 전용 통신규격이나 언어를 사용하고 폐쇄망 위주로 운용돼 사이버 침해사고 우려가 적었지만, 최근 들어선 '스마트 공장' 등 사업으로 외부 접점이 늘면서 보안위협이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에선 피해가 이미 현실화했다. 2010년 이란에서 발생한 '스턱스넷' 공격은 핵 농축시설 원심분리기를 파괴하는 데 활용됐고, 2021년 미국에서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랜섬웨어 공격'은 송유관 운영이 일부 중단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국내 산업계에선 정보보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과기정통부의 '2024년 정보보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 중 정보보호 예산을 사용하는 곳은 49.9%에 그쳤고, 이 기업들의 예산총액은 75.8%가 '500만원 미만'이었다.
이에 KISA는 예방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판단, 스마트공장 제어영역 대상 보안모델을 개발·배포한 데 이어 '찾아가는 스마트공장 리빙랩' 사업으로 기업 방문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2023년 들어선 우주·로봇·스마트선박 등 신산업 보안 강화에 나섰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연계해 '사이버보안 시험 결과확인서'를 발급하고 있다.
서민석 KISA 디지털제품보안팀장은 "OT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단순한 데이터 유출을 넘어 기업의 파산까지 이르게 하는 지대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며 "중요 제어설비에 대한 보안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시호 기자 shsu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상민, ♥10살연하 아내 첫 공개→시험관 결과 들으러 병원행 - 머니투데이
- '62억 자가' 김종국, 신혼집 마련?…"준비해야 결혼하지" - 머니투데이
- "요즘 불륜? 중고 거래 앱이 대세…임산부만 만나는 남자도 있어" - 머니투데이
- '170억 집' 공개한 김남주…정원에 '120년 된 분수' 설치 이유는 - 머니투데이
- '문체부 장관' 국민추천 받은 유재석…"아무나 하는 거 아냐" 손사래 - 머니투데이
- [속보]SK하이닉스, 자사주 12조2400억원 소각 결정 - 머니투데이
- HBM 매출 2배 '쑥'…SK하이닉스, 연간 영업이익 국내 1위 - 머니투데이
- '휴대폰 성지' 페이백 준다더니 감감무소식?…이제 전산에 남는다 - 머니투데이
- [속보]SK하이닉스, 4Q 영업이익 19조1696억...영업이익률 58% - 머니투데이
- 민희진 "뉴진스 템퍼링 의혹, 멤버 가족 한 명이 벌인 대국민 사기극"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