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은 한국 특산품? 美·中·日 등서도 재배[김규회의 뒤집어보는 상식]

2025. 6. 30. 09: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 6월 모후산, 덕유산, 지리산 자락에서 아주 희귀한 천종산삼(天種山蔘) 뿌리들이 채취돼 화제가 됐다.

뿌리 모양이 사람과 비슷한 인삼은 예로부터 영약의 불로초로 불렸다.

고려인삼은 품질과 효능 면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약초로 정평이 나 있다.

인삼은 재배지에 따라 고려인삼(한반도)·미국삼(미국·캐나다)·중국삼·일본삼 등으로 분류된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김규회의 뒤집어보는 상식
게티이미지뱅크

5, 6월 모후산, 덕유산, 지리산 자락에서 아주 희귀한 천종산삼(天種山蔘) 뿌리들이 채취돼 화제가 됐다. ‘하늘이 내린 산삼’이란 뜻의 천종산삼은 자연 상태에서 발아해 50년 이상 대를 이은 산삼계의 지존이다.

뿌리 모양이 사람과 비슷한 인삼은 예로부터 영약의 불로초로 불렸다. 고려 후기 산삼이 줄어들면서 사람 손으로 재배한 삼(재배삼)이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이때부터 중국, 일본, 유럽 등에서 이를 ‘고려삼’ ‘고려인삼’이라고 불렀다. 고려인삼은 품질과 효능 면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약초로 정평이 나 있다. 주로 6년근(根) 인삼을 최고로 친다.

고려인삼의 학명은 ‘파낙스 진생(Panax Ginseng)’. ‘파낙스(Panax)’는 그리스어로 ‘모든’을 뜻하는 ‘Pan’과 ‘치료’를 뜻하는 ‘Axos’의 합성어로 ‘만병통치약’을 의미한다.

인삼의 종류에는 수삼·홍삼·백삼·흑삼 등이 있다. 수삼(水蔘)은 갓 수확해 수분을 머금고 있는 생(生)인삼이다. 백삼(白蔘)은 수삼의 껍질을 벗겨 햇볕·열풍 등의 방법으로 말린 상태를 말한다. 홍삼(紅蔘)은 증기 등을 이용해 4∼6년근 수삼을 껍질째 쪄서 말린 것으로 붉은 빛깔을 띤다. 흑삼(黑蔘)은 홍삼을 아홉 번 쪄서 말린 것으로, 이 과정에서 색이 검게 변한 것이다.

인삼은 우리나라만의 특산품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 다른 나라에서도 삼을 찾아볼 수 있다. 인삼은 재배지에 따라 고려인삼(한반도)·미국삼(미국·캐나다)·중국삼·일본삼 등으로 분류된다. 일본삼은 뿌리의 마디(節) 모습이 대나무 마디와 비슷해 죽절삼(竹節蔘), 중국삼은 모양이 세 갈래에서 일곱 갈래로 나뉘어 삼칠삼(三七蔘), 미국삼은 별들이 반짝이는 미국 국기(Star-Spangled Banner)를 가리키는 표현인 화기삼(花旗蔘)이라 부른다. 이들 중에 유독 고려인삼이 사람처럼 생긴 인삼(인체형 삼)이 많이 나타난다. 그래서 한자로 ‘사람 인(人)’ 자를 써서 ‘인삼(人蔘)’이라고 했다.

도서관닷컴 대표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