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기초지자체, 여름철 도시 침수 대비 하수도시설 집중 관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 기초자치단체가 여름철 도시 침수 대비 하수도시설 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시는 올해 총 2000㎞ 구간의 하수관로 준설 계획을 세워 이달까지 1310㎞(54%) 준설 작업을 완료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호우시 직원 1인이 전담해 분 단위 수위상승 모니터링 시행, CBS 재난 문자 발송 등 침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시스] 대구 기초자치단체가 여름철 도시 침수 대비 하수도시설 관리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동구 제공) 2025.06.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06/29/newsis/20250629080243013rpcs.jpg)
[대구=뉴시스] 이상제 기자 = 대구 기초자치단체가 여름철 도시 침수 대비 하수도시설 관리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시는 올해 총 2000㎞ 구간의 하수관로 준설 계획을 세워 이달까지 1310㎞(54%) 준설 작업을 완료했다.
9개 구·군별 준설 계획은 중구 150㎞, 동구 350㎞, 서구 150㎞, 남구 280㎞, 북구 350㎞, 수성구 320㎞, 달서구 290㎞, 달성군 60㎞, 군위군 50㎞다.
특히 지난해 침수 피해를 입었던 동구 지역 하수관로 준설 위치는 파계로, 팔공로(공산댐 입구), 큰고개오거리, 평화시장, 불로전통시장(동구 내 시장 등), 1호선(동촌역~안심역) 입구 주변, 저지대 일부 등 그 외 준설 요청 지역이다.
시는 지난해 침수됐던 동촌유원지 무제부 구간의 조속한 제방 축조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건의하고 금호강 수위에 따른 주민 대피계획도 수립하고 있다.
아울러 장마 또는 태풍으로 인한 집중호우나 하천 범람으로 지하차도가 침수돼 발생하는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지하차도 24곳에 진입차단시설을 설치한다.
지하차도 진입차단시설은 지하차도가 침수될 경우 지하차도에 진입하는 차량을 막아 침수 피해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진입차단시설 설치 대상지 24곳은 신천대로 12곳과 금호강에 인접한 서변·고촌·율하지하차도, 신천에 인접한 동인·칠성·신암지하차도, 불로천에 인접한 불로지하차도, 달서천에 인접한 평리·서평·상리지하차도, 팔거천에 인접한 칠곡·매천시장지하차도다.
대구시 관계자는 "호우시 직원 1인이 전담해 분 단위 수위상승 모니터링 시행, CBS 재난 문자 발송 등 침수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i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궁에 젓가락 꽂히는 느낌" 김지민, 시험관 시술 고통
- '자산 40억' 전원주 "두 아들이 내 재산 노려, 인감도장 달라더라"
- 아이들 미연, 용산 주상복합 50억에 매수…"전액 현금"
- 구성환, 반려견 꽃분이 떠나 보내…"언젠가 다시 만나자"
- 임성근, '과거 논란' 한 달 만의 복귀에 누리꾼 갑론을박
- '환승연애' 첫 부부 탄생…이주휘♥고민영 12월 결혼 발표
- 정해인, '마니또' 고윤정 위해 두쫀쿠 만든다…"태어나서 처음"
- '딸깍' 한 번에 할리우드급 영상…AI 배우는 신임 감독들
- 변요한, 티파니와 결혼 앞두고…"사랑은 선택하는 것"
- 두쫀쿠 창시자, 월 매출 25억원…1년 만에 인생역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