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없으면 앉아서 10억 그냥 번다…들썩이는 동네 어디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가파른 가운데 소위 '줍줍'으로 불리는 무순위 청약에 실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다음달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이 무순위 청약을 받을 예정이라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최근 아파트값 상승세가 이어지며 무순위 청약에 관심이 쏠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음달 10~11일에는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 무순위 청약이 계획돼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가파른 가운데 소위 ‘줍줍’으로 불리는 무순위 청약에 실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다음달 서울 강동구 ‘올림픽파크포레온’이 무순위 청약을 받을 예정이라 관심이 쏠린다.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무순위 청약 대상이 무주택자로 제한된다. 무순위 청약은 부적격, 계약 포기 등으로 발생한 잔여 물량에 대해 다시 청약받는 제도다. 단 공급 가구 수보다 신청자 수가 많아 경쟁이 발생한 경우에 한해 진행한다.
거주지 요건은 시장·군수·구청장 등 재량에 따라 달라진다. 지난해 무순위 청약에 294만명이 몰린 경기 화성 ‘동탄역 롯데캐슬’처럼 경쟁이 과열될 여지가 있는 단지라면 지역자치단체장이 청약 대상을 해당 지역 거주자로 제한할 수 있다. 가령 제도 개편 후 신청받은 은평구 대조동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는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자만 청약이 가능했다. 경기 고양 ‘더샵 포레나’는 전국에 있는 무주택자가 무순위 청약 대상이었다.
두 단지 모두 무순위 청약에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힐스테이트 메디알레는 109가구 모집에 1246명이 신청해 11.4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용면적 59㎡가 11억원대에 나와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아파트값 상승세가 이어지며 무순위 청약에 관심이 쏠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샵 포레나 무순위 청약의 경우 평균 경쟁률이 2.9 대 1이었다. 가장 면적이 넓은 전용 74㎡ 1가구 모집에 152명이 몰리며 최고 경쟁률은 152 대 1을 기록했다.
다음달 10~11일에는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 무순위 청약이 계획돼 있다. 무순위 청약 모집 공고일 기준 서울시에 사는 무주택세대 구성원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무순위 청약 물량은 총 4가구다. 전용 39㎡ 1가구, 전용 59㎡ 1가구, 전용 84㎡ 2가구가 공급된다. 최초 공급 시기가 2023년이라 시세 차익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전용 84㎡는 각각 12억5000만원, 13억800만원대에 나올 예정이다. 해당 면적의 시세가 24억~26억원에 형성돼 있어 최소 10억원가량 차익을 볼 수 있다. 전용 39㎡와 전용 59㎡는 각각 6억9000만원, 10억7800만원대에 공급된다. 네 가구 모두 발코니 확장비가 포함된 가격이다.
잔금 계획을 꼼꼼히 세울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이다. 당첨자 발표 후 일주일 내 계약금 10%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용 84㎡은 1억3000만원가량이 필요하다. 잔금 납부 기간도 계약일로부터 90일 이내다.
한명현 기자 wise@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들 계좌까지 동원했는데 2배 됐어요"…개미들 '환호' [진영기의 찐개미 찐투자]
- 은행서 연봉 말했을 뿐인데…통장보고 '깜짝' 이유 알고보니
- "결혼해서 망했다"…고통받던 男, 행복해지자 생긴 일이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 "30세에 실수령 1억2000만원"…일찌감치 한국 떠난 이유 [권용훈의 직업불만족(族)]
- "국장이 이럴 리가 없는데…" 청개구리 개미들 '눈물'
- 유시민, '국무총리 지명설'에 입 열었다…"공직 의향 있냐고"
- "10억을 당장 어디서 구해요"…마·강·동까지 '날벼락'
- "매달 30만원씩 준대요"…2030에 인기 폭발한 '자격증' [취업의 자격 ①]
- '사학연금' 하나 믿고 있었는데…선생님들 '어쩌나'
- 은행서 연봉 말했을 뿐인데…통장보고 '깜짝' 이유 알고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