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못 낀 유럽·아태 다자무역 체제 탄생하나…EU "CPTPP 협력 모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이 아시아태평양 국가들 주도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과 협력을 통한 세계무역기구(WTO) 대체 체제를 모색하고 나섰다.
유로뉴스,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26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EU 27개 회원국과 CPTPP 12개국(환태평양 11개국과 영국)의 협력을 통한 세계무역 질서 재편을 제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U 27개국+CPTPP 12개국 힘 모을까…美 재가입 여부는 글쎄

(런던=뉴스1) 이지예 객원기자 = 유럽연합(EU)이 아시아태평양 국가들 주도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과 협력을 통한 세계무역기구(WTO) 대체 체제를 모색하고 나섰다.
성사 시 미국을 빼고 유럽과 아태 지역 39개국이 참여하는 거대 다자 무역 시스템이 새롭게 형성된다. 한국은 CPTPP에 아직 가입하지 않았다.
유로뉴스,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26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EU 27개 회원국과 CPTPP 12개국(환태평양 11개국과 영국)의 협력을 통한 세계무역 질서 재편을 제안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CPTPP와 EU는 강력하다. 우리가 진정으로 추진해야 할 프로젝트"라면서 "규칙에 기반한 토대 위에서 여러 국가 간 자유무역이 가능하다는 점을 세계에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WTO 재설계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재가입 여부에 관해선 EU와 CPTPP 회원국들이 결정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CPTPP는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멕시코 등이 2018년 출범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선진국이 다수 포함돼 회원국 국내총생산(GDP)을 합치면 전 세계 15%에 이른다.
전신은 미국 주도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시절 탈퇴하자 나머지 11개 국가끼리 협정을 맺었다. 2024년에는 영국도 CPTPP에 합류했다.
1995년 출범한 WTO는 무역장벽 철폐와 분쟁 조정을 통해 전 세계 자유 무역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유행과 트럼프발 무차별 관세전쟁을 잇달아 겪으며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EU 지도부는 미국의 관세 공격에 대응해 인도태평양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에 공을 들여왔다. 2020년 브렉시트로 탈퇴한 영국과도 무역 협력을 점차 다시 늘려가고 있다.
CPTPP를 주도하는 일본도 회원국 확대에 적극적이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CPTPP와 EU,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의 협력 강화를 강조해 왔다.
한국에선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일본 총리가 이달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 협력을 강조한 가운데 경제계에서 CPTPP 가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ez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CT 찍던 80대 노모 빨림 사고로 '팔 절단'…대학병원은 '퇴원하라' 책임 회피 [영상]
- 186억 벌어 아내 2명 둔 30대 자산가…"저택서 잠자리는 번갈아 한다"
- 구준엽, 서희원과 사별 후 근황…장도연 "제작진 질문에 눈물만"
- "아내, 내 친구와 모텔서 와인" "남편, 딸뻘 女와 모텔에"…행실부부 결말은
- "출퇴근 보고해! 야근 9시까지만 해!"…아내의 소름 돋는 지배욕
- '유리 닮은꼴' EBS 1타 강사 윤혜정, '연봉 100배' 학원 러브콜 걷어찼다
- "'요즘 애들 동거부터 하네' 혼인신고 했는데 시누이 뒷담화…내가 예민?"
- 유명 연예인, 해외 원정도박 의혹 제기…54억 대출까지 '충격'
- 생년월일 모두 같은 102세 부부, 식성은 정반대…장수 비결은 '뜻밖'
- 1년간 메신저로만 연락하던 언니, 김치냉장고 속 시신으로 발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