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봉우리 이름부터 일출·일몰·행성 정보 한눈에…AR산지도 앱 활용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저 멀리 보이는 산봉우리 이름은 무엇일까."
AR 기술을 이용해 산 이름을 식별하는 AR산지도 앱은 전 세계 100만 개 이상의 산 정보를 제공한다.
스마트폰으로 AR산지도 앱에 접속하면 '나의 위치'를 중심으로 기기가 향하는 위치의 산 이름이 화면에 나열된다.
모든 산의 일출과 일몰 시간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AR산지도 앱의 강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박귀임 기자] “저 멀리 보이는 산봉우리 이름은 무엇일까.”
등산을 하거나 낯선 지역에 가면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익숙한 곳에서도 마찬가지다. 누군가 속시원하게 답해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때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R산지도(AR Alpine Guide)’ 앱을 이용하면 빠르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산 이름과 높이, 그리고 위치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해 등산 초보자는 물론 호기심이 많은 이에게도 유용하다.

AR 기술을 이용해 산 이름을 식별하는 AR산지도 앱은 전 세계 100만 개 이상의 산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 독일어, 러시아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간체·번체) 등 10여 개의 언어로 이용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AR산지도’를 검색해서 다운로드한다. ‘AR Alpine Guide’로 검색해도 된다.
스마트폰으로 AR산지도 앱에 접속하면 ‘나의 위치’를 중심으로 기기가 향하는 위치의 산 이름이 화면에 나열된다. 화면을 상하 혹은 좌우로 돌려 주변 산 이름과 위치를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화면은 CG(Computer Graphics)와 AR 모드 중에 선택할 수 있다. CG 모드를 활성화하면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바탕으로 산 이름이 나오고, AR 모드일 경우 가이드라인이 나와 실제 환경에 산 이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화면 확대 및 축소도 용이하다.

실제로 AR산지도 앱을 이용해보니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산속은 물론 서울 시내와 한강에서도 산 이름과 높이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건물이나 다리로 가려진 산까지 인식한다. 다만 AR보다 CG 모드로 설정했을 때 더욱 정확한 산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AR의 가이드라인과 실제 능선을 완벽하게 일치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AR산지도 앱은 카메라처럼 촬영도 가능하다. 화면 하단의 원형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 AR 모드에서는 산 이름을 포함한 것과 일반 사진이 동시에, CG 모드에서는 해당 화면만 각각 저장된다. 원형 버튼 양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산 이름이 변경된다. 이 기능은 화면 속 산 이름을 터치해도 가능하다.

AR산지도 앱의 기본 설정으로 보면 화면에 최대 반경 300km에 위치한 산까지 뜨기 때문에 복잡하다. 가까운 산만 알고 싶을 때는 화면 하단에 있는 ‘표시 거리’를 조절하면 된다. 화면 하단 오른쪽에 있는 산 목록(줄 아이콘)을 누르면 선택된 산의 이름, 높이, 거리 등을 알려준다. 메뉴(점 아이콘)는 날짜/시간, 현재 위치, 표시 조건, 조정, 설정 등을 수정할 수 있다.
특히 메뉴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면 다른 앱으로 촬영한 사진 속 산 이름도 표시해준다. 확대와 축소로 산 이름 갯수를 조절할 수 있다. 확대하면 많은 산 이름을 담을 수 있고, 축소하면 갯수를 적게 볼 수 있는 식이다. 이 기능은 사진 보관함 전체 접근을 허용해야 가능하다.

모든 산의 일출과 일몰 시간 정보를 알려주는 것도 AR산지도 앱의 강점이다. 6월 27일 천문우주지식포털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따르면 서울 기준 일출은 5시 13분, 일몰은 7시 57분이었다. 이날 AR산지도 앱으로 확인한 결과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동망봉의 일출 시간은 5시 32분, 일몰 시간은 6시 59분으로 나왔다. 지역과 산마다 일출 및 일몰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일출 산행을 준비하거나 일몰 전에 하산해야 할 때 유익한 정보가 된다. 이외에 금성, 천왕성 등 행성 위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것도 흥미롭다.
IT동아 박귀임 기자(luckyim@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에프엑스기어, CG 업계 기술 전시회 '시그라프 2012' 참가
- 토종 CG 기술, 할리우드 CG 기술 넘본다
- 메디센싱 "소리로 상황 이해하는 AI···의료·일상 돕는 방향으로 확장할 것" [과기대 딥테크]
- 유튜브에 들어온 제미나이, ‘시청 흐름 끊지 않고 궁금증 해결’
- 네이버 컬리N마트, 당일배송 품었다…쿠팡 이탈 고객 잡을까
- 스트레스솔루션 “스트레스 관리하는 힐링비트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할 것” [경북
- 연휴 시즌 보이스피싱 주의보…통신사별 막는 방법은?
- [신차공개] 페라리 최초 전기차 루체·MINI 쿠퍼 SE 폴스미스 에디션 공개
- [생활 속 IT] 카카오톡, 영상 만들기 기능 도입···어디까지 가능할까
- LLM 넘어 기술 패권 기업으로 성장한 '딥시크', 쇼크 이후 1년 톺아보니